[피치원뷰]네이버 검색점유율 50%붕괴,구글 미친 600%성장∙37%점유돌풍,검색광고시장 요동 [피치원뷰]네이버 검색점유율 50%붕괴,구글 미친 600%성장∙37%점유돌풍,검색광고시장 요동
지난해까지도 국내 검색점유율 77%를 기록, 15년째 검색시장 부동의 1위를 지켜온 네이버가 구글의 폭발적인 점유율 급상승에 밀려 사상 처음으로 PC기반 검색점유율 50%가 붕괴됐다. 7일 더서치모니터... [피치원뷰]네이버 검색점유율 50%붕괴,구글 미친 600%성장∙37%점유돌풍,검색광고시장 요동

지난해까지도 국내 검색점유율 77%를 기록, 15년째 검색시장 부동의 1위를 지켜온 네이버가 구글의 폭발적인 점유율 급상승에 밀려 사상 처음으로 PC기반 검색점유율 50%가 붕괴됐다.

7일 더서치모니터 등 웹트래픽 전문업체 분석자료에 따르면 구글의 한국 검색시장 점유율이 2015년기준 6%대에서 올해 들어 믿기 힘든 수치인 37%로 수직상승, 폭발적인 성장세로 구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구글의 엄청난 성장세로 인해 네이버의 검색점유율이 올해 3/4분기 기준 48%대를 기록, 10여년만에 사상 처음으로 PC기반 검색점유율에서 50%대 이하로 추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웹사이트 트래픽분석기관들은 2014년 한국시장에서 검색점유율 2%대에 머물던 구글이 지난해 6%대로 수직상승한 데 이어 올해 들어 무려 37%로 검색점유율이 폭등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현상이라는 분석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올해 구글의 검색점유율이 폭발한 것은 뛰어난 검색기술의 차이와 함께 안드로이드 OS를 주도하고 있는 구글이 모바일 검색에서 강세를 보이면서 동반상승 효과를 거둔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조사업체들은 안드로이드 앱을 통한 검색도 구글 상승세의 또 다른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구글은 이런 폭발적인 검색점유율 증가세를 앞세워 지난해 20%대 검색점유율을 기록했던 다음(카카오)을 10여년 만에 처음으로 제치고 국내 검색점유율 2위를 기록, 네이버와 본격적인 2강 경쟁체제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음은 2014년 30%대에서 지난해 20%대로 추락한 데 이어 최근 들어 14%대까지 밀린 것으로 집계돼 사실상 검색포털 경쟁 구도에서 구글에도 밀리며 ‘2강 1약’ 체제의 열세를 면치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년 이상 검색점유율 80%대를 기록해온 네이버는 사상 처음으로 심리적 마지노선인 검색점유율 50%대가 붕괴되자 비상이 걸린 상태다.

구글이 국내 검색시장 점유율 37%를 기록하고 네이버가 50%대 이하로 추락하면서 검색광고 시장도 요동치고 있다. 모바일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구글이 PC기반 웹 검색까지 약진을 거듭하면서 국내 검색광고 시장이 서서히 구글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즉 네이버와 다음의 감소분 검색광고매출만큼 구글의 검색광고 매출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연간 3조3000억원대에 이르는 온라인 광고시장과 연간 2조원대를 넘고 있는 모바일 광고시장을 둘러싼 네이버와 구글, 다음과 유튜브 간 시장쟁탈전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네이버의 경우 자회사 라인을 제외할 경우 매출의 95%가 검색광고이며, 연간 1조원대 매출을 올리고 있지만, 올해를 기점으로 뚜렷한 감소세를 보이는 등 구글에 상당 부분 검색광고 매출을 뺏길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카카오 다음은 더욱 심각하다. 이미 지난해 기준 검색광고가 전체 매출의 38%대를 차지하고 있는 카카오는 검색광고매출이 줄어들고 있는 데다, 카카오 게임부진 등 카카오 자체 플랫폼 매출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안팎에서 매출이 감소하는 현상에 시달리고 있는 형국이다.

문제는 최근 인터넷 트래픽이 PC기반 웹에서 모바일로 빠르게 넘어가면서 이미 모바일검색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는 구글의 검색점유율 강세현상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구글은 2013년 기준 8%대 불과하던 모바일 검색점유율이 2014년말을 기점으로 10.7%로 확대, 10.5%대를 유지한 다음(카카오)을 제치고 2위로 발돋움한 바 있으며 지난해는 무려 15%까지 수직 상승한 것으로 추정 집계됐다.

국내 스마트폰의 70%가 구글 안드로이드OS로 인해 구글 검색엔진이 기본 탑재되면서 구글의 모바일 검색점유율은 올해 들어 더욱 가파르게 상승, 2/4분기 기준 대략 35%대까지 올라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코리안클릭 등 국내 트래픽조사기관들은 모바일분야의 트래픽조사방법의 어려움을 이유로 모바일 검색커리를 공식 발표하지 않고 있어 정확한 모바일 검색점유율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올해 9월 검색점유율 간접데이터인 PC인기 검색어 순위에서는 유튜브가 1615만커리로 1위, 네이버가 1105만커리로 2위, 구글(755만커리)이 3위를 차지, 구글 자회사인 유튜브가 네이버를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이런 추세에 힘입어 구글은 검색광고매출과 자회사 유튜브를 통한 동영상 광고수익 등을 합쳐 한해 한국시장에서 대략 7000억~1조원대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공식적인 발표를 하지 않아 정확한 매출 규모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구글의 상승세와 관련해 닐슨코리아계열 코리안클릭의경우 PC기반 검색점유율만 측정하고 있을 뿐 모바일앱 트래픽 자체를 측정하지 않고 있어 국내의 경우 PC와 모바일을 합친 구글 검색점유율 상승세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는 아직 공개되지 않고 있다.

코리안클릭 관계자는 “PC및 모바일을 합친 구글의 검색 점유율 상승세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는 확보하고 있지 않다”밝혔다.

 

한편 전 세계 검색시장의 9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구글에 맞서 유일하게 시장을 지키고 있는 아시아 4개국 검색점유율이 중국을 제외하고 갈수록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한국시장의 경우 구글의 약진에 네이버와 다음이 동반 추락하고 있으며 일본과 한국은 이미 구글에 50% 이상의 점유율을 넘겨준 것으로 드러났다.

더서치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세계 30개국에서의 구글 검색점유율이 90%이상인 곳이 22개국, 70% 이상인 곳은 4개국인 것으로 집계됐다. 조사대상국 중 자국 포털검색 점유율이 가장 높은 나라는 중국으로 바이두가 55%, 키후가 28%를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는 얀덱스가 58%, 구글이 34%로 여전히 구글이 2위에 처져있다.

표

반면 일본은 구글이 57%, 야후재팬이 40%를 기록하고 있고 한국은 지난해 기준 네이버가 77%, 다음이 20%였지만 올해 들어 네이버 48% 구글이 37%로 수직상승, 검색점유율 차이가 11%에 불과할 정도로 구글 약진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네이버에 밀려 한국시장에서 전혀 힘을 쓰지 못하던 구글이 한국진출 10여년 만에 카카오의 다음을 제치고 37%의 점유율로 2위 업체로 뛰어오르면서 15년간 70~80%대 검색 독과점을 유지해온 1위 기업 네이버를 바짝 위협하는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트래픽 전문기관들은 구글이 검색에 이어 지난해부터 뉴스 퍼블리싱도 강화해 향후 네이버와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웹∙모바일기반 광고시장은 이제 네이버와 구글, 페이스북 등 3강 체제에 유튜브와 다음이 추격하는 ‘3강 2약’체제로 전개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구글의 약진에 맞서 네이버도 이제 검색광고비를 낸 콘텐츠 중심으로만 검색결과를 보여줄 게 아니라 불특정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순서대로, 독창성 있는 콘텐츠를 자주 업데이트한 순서대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정직한 검색결과’를 내놔야만 구글과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관련기사 =  [피치원단독]정부,정밀지도 해외반출관련 내주 구글과 공식 협상개시,3개항목 수용시 반출허가 확정

관련기사 =  [피치원뷰]구글,이미 한국 디지털지도 해외 불법반출후 서비스중,충격,한국정부는 ‘글로벌 조롱거리’

관련기사 =  정부,구글에 지도반출 허용방침,국무조정실 “보도 사실아니다 해명,거짓판명”지도업계 비상

관련기사 =  [김광일의후폭풍]구글지도파동의 본질,”사업은 하고싶고,세금은 내기 싫다”구글비난여론쇄도

관련기사 =  구글‘미르재단 주소’검색하면 ‘세종로 1번지 청와대’로 검색돼 논란, 미르재단 실소유주가 청와대?

 

  • 심영식

    2019년 1월 4일 #5 Author

    그렇게 자만하다 변화가 두려워 망해간
    노키아 코닥등 거대 공롱들도 낙관만 하다 망했지 정권뒤에 숨어 시녀 노릇만 하니 안심하고 있었겠지 정신줄 놓으면 요즘은 일순갸 망하더라 명심하길

    응답

  • 페이워시어스트

    2018년 2월 16일 #6 Author

    구글을 탑재한 공식 파트너로는 LG U+도 있죠.

    응답

  • 페이워시어스트

    2018년 2월 16일 #7 Author

    페이워시어스트 구글이 곧 출범합니다. 페이워시어스트 구글은 구글 공식파트너로 구글을 탑재한 라이프스타일을 찾아가는 곳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페이워시어스트.

    응답

  • TIMON

    2017년 9월 23일 #9 Author

    네이버가 문재인줄서고 댓글조작이나 하니까 빡친 보수성향 유저들 대거 구글로 갈아탐

    응답

  • ㅈㅈ

    2017년 8월 31일 #10 Author

    네이버가 너무 문재인만 빨고 너무 야당성향이라 보수성향이 많은 한국상황에서는 자살골임

    응답

  • return

    2017년 2월 13일 #11 Author

    구글에서 1분이면 찾을 것을 네이버로는 1시간 더 걸린다.
    나 보안전문가.

    응답

  • 맥스

    2016년 11월 14일 #15 Author

    크로스 브라우저로 인해 구글 검색 이용자가 늘고 있는건 양쪽을통해 검색을 해본 이용자라면 어떤 검색을 이용해야할지 바로 안다

    응답

  • Brian Jun

    2016년 11월 11일 #16 Author

    네이버에 의존해왔던 광고가 페이스북의 타겟팅에서 구글로 변해가는느낌 50% 미만이라면 국내의 마케팅 업체들 긴장하겠네요 효과가 1/3로 줄어들었으니. ## #와트드림 #사용시간설정 #전기타이머 #휴대폰과충전방지 #타이머설정2시간

    응답

  • 홍용민

    2016년 11월 10일 #17 Author

    더서치 모니터 자료가 더 신빙성 없는듯합니다. 처음듣는 리서치결과를 정확한 결과인 양 발표하고 있는데, 제가 방금 코리안클릭에서 다 조회해보니 전혀 아닌데 무슨 말인지???
    이 기사야 말로 돈만내면 써주는 보도기사 아닌가요?ㅋ

    응답

  • Jung

    2016년 11월 9일 #18 Author

    http://trend.logger.co.kr/ 또는 닐슨 코리안 클릭 들어가보니 자료가 이 글과 전혀 다르네요. 더서치 모니터는 신뢰할만 한가요? 완전 외국 사이트라 믿어보려했더니 자세한 자료조차 없네요.

    응답

  • 오리온

    2016년 11월 9일 #19 Author

    작년까지는 네이버에서 검색했는데 올해 부터는 구글 검색을 이용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 구글 검색 그나마 정보…진짜 검색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이 절실하네요…암튼 네이버는 더 이상 검색 사이트의 역할을 못하고 있는것은 사실이네요…물론 광고비 내면 네이버 검색에 바로 올려줍니다…한마디로 찌라시 포털…ㅋㅋㅋ

    응답

  • abc

    2016년 11월 9일 #20 Author

    실제 코클 데이터는 여전히 네이버가 75% 점유에 구글은 7% 에 불과한데 이런 이상한 수치는 어떤 검증을 거치고 나오는지 궁금하네요 네이버는 올해 검색 매출만 2조대를 바라볼 정도로 검색광고시장은 스테이블하기만 한데 어떤 검색광고시장이 무슨 요동을 친다는건지 기사 좀 잘 확인하고 쓰셔야할듯 합니다. 단 한푼도 네이버가 망해가는 기색이 없는데 거기에 또 이래서 네이버는 안좋다 망한다 라고 댓글 다는 분들도 웃기네요.. 기사 내리시는게 나을듯 합니다.

    응답

  • 진실승리

    2016년 11월 9일 #21 Author

    친민주당인 다음은 더 폭망했는데 네이버 망하는게 무슨 새누리당 탓인가???검색어 조작은 좌파의 조직적인 검색란 조작이 더 문젠데 네이버가 무슨 조작을 한다고 난리인지 ? 그리고 좌파정권시절 일방적인 포탈들의 좌파위주 기사배치에서 다소 중립적인 위치로 돌아가는게 네이번데 지금은 다시 과거의 광기어린 좌파기사위주로 급변… 네이버가 망하는 이유는 지식인이나 블로그 등의 활성화가 완전 퇴보상태에 있고 더나아가 검색해서 들어가봐야 신빙성있는 자료나 다양한 자료없고,,,그리고 찾을려는 자료가 없는게 폭망의 이유이며 그래서 다시 구글가서 검색해야하는 이중적인 수고를 하게 하는게 문젠데 정치적 탓만 하는 좌좀들의 행태는 다음이 망해가듯 같이 망할 듯하다..위의 이유로 요즘은 처음 검색할때부터 구글가서 검색한다…네이버는 그냥 연예기사나 스포츠 기사나 처 보면서 놀러가는 곳이지….곧 다 망할 듯하다….

    응답

  • 네티즌

    2016년 11월 9일 #22 Author

    좋은 일입니다. 스폰서 컨텐츠를 자기들만의 모호한 기준으로 나열하는 네이버보다 사용자에게 필요한 컨텐츠 먼저 보여주는 구글이 낫습니다. 국내 토종 검색엔진이 해외 기업에게 밀렸다고 기분 나빠하실 분들도 있겠지만 이렇게 자유롭게 경쟁해야 네이버에게도 발전이 있습니다. 오늘의 결과도 그동안 압도적인 국내 점유율을 믿고 안이하게 경영하였기 때문이겠죠. 이제는 정신을 차리고 혁신하려 노력하겠죠. 갈라파고스화되면 퇴보할 뿐입니다. 삼성도 애플과 경쟁하였기에 지금의 모습이 된 것입니다.

    응답

  • 김재문

    2016년 11월 9일 #23 Author

    주과적 검색엔진과 객관적 검색엔진의 결과입니다.
    네이년의 첩살이는 성형과 화장빨일뿐
    그 본색은 화냥질과 분탕질입니다.

    응답

  • Jiwon

    2016년 11월 9일 #24 Author

    네이버는 국내 정보 검색용, 그 외 모든 것은 구글 검색. 그런데 이마저도 네이버 블로그가 바이럴 마케팅을 포함한 광고성 글들을 너무 많이 내포하고 있어서 맛집을 검색해도 진짜 맛집인지 알 수가 없다. 알맹이는 없고 겉만 번지르르 해지는 듯한 느낌. 네이버는 검색 시스템을 손 봐야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블로그 시스템이 나오면서 구글 검색에 포함이되면 구글 검색의 신뢰도가 더 높아질테니까

    응답

  • 누토

    2016년 11월 9일 #25 Author

    네이버는 사용자가 찾는게 아니라 지들이 보여주고 싶은 것 들을 결과로 보여줌. 거기에 최상단에는 광고 돈받은 사업자 사이트 그담은 카페 그담은 블로그 등등. 자기들 이해관계 테두리에 있는것들만 보여주는데 비해 구글은 사용자가 원하는걸 그냥 최상단에 보여줌. 솔직히 상대가 되나. 아프리카VS유투브하고 다를게 없지. 오로지 이익만 대변하는것들과 사용자 우선정책. 이걸 소비자가 느끼는거.

    응답

  • 익명

    2016년 11월 8일 #26 Author

    네이버는 안나옴, 구글은 바로나옴. 검색엔진, 이거면 끝 아닌가요

    응답

  • 박진ㅇ너

    2016년 11월 8일 #27 Author

    기사를 자세히 보면 데이터는 더서치 모니터 라는 곳에서 나온것 같은데 여기는 신뢰할수 있는 곳인가요? 기사에 신뢰할만한 조사기관인 닐슨 코리안클릭 이름을 교묘히 끼워넣어 마치 코리안클릭 데이터도 비슷하게 나오는것 처럼 호도 하시네요. 코리안클릭측에 확인하니 전혀 그렇지 않다는데 기사를 이따위로 써도 되는겁니까?

    응답

  • 김영규

    2016년 11월 8일 #28 Author

    1. 네이버 검색은 폐쇄적입니다. 그래서 구글로 다시 검색하는 게 꼭 필요합니다. 2. 이미지 검색은 사용 빈도가 점점 증가하는데… 구글과 네이버는 비교할 수가 없죠. 3. 네이버 블로그 등이 사용하기가 불편해요. 여기서 이탈자가 생기니 검색도 자연스럽게 줄어들겠죠. 한 화면에서 동일한 기능을 가지는 단추는 하나면 됩니다. 네이버에는 여러 개입니다. 무식한 촌놈들, 단추가 여러 개이면 고상하게 보인다고 생각하는 거죠. 그리고 네이버 포스팅을 프린터로 한번 출력해 보세요. 제정신인지… 이런 회사가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는지 의문이 들 겁니다. 4. 글로벌 시대에서, 영어 검색이 필요한데 네이버는 사용할 수가 없죠. 한마디로 네이버는 혁신이 필요없는 조직입니다. 물론 나는… 결국에는 네이버를 선택했습니다. 만약 법적 분쟁이 생기면 그래도 한국 네이버가 낫겠죠. 미국에 있는 구글보다는. 그리고 이미 작성한 포스팅을 다른 곳으로 옮기기도 번거롭고… 하지만 좋은 곳이 있으면 블로그를 다른 곳으로 옮길 겁니다. 네이버가 뛰어난 점은 국내 뉴스입니다. 최고입니다. 구글이나 MS는 너무 후져요.

    응답

  • 김삿갓

    2016년 11월 8일 #29 Author

    네이버의 친 새누리당정인 태도가 젊은층들을 돌아서게 만드는 요인도 되었지요. 검색어 조작질에 친정부적인 여론 호도. 오죽하면 사람들이 네이년, 네이놈 그러겠습니까. 정치적 중립은 지키지 못할망정 편향이라니… 개누리당 국회의원의 입에서, 네이버는 이미 평정되었다 라는 소리나 듣고 말이죠.

    응답

    • 인준

      2017년 2월 13일 #30 Author

      김삿갓님 반대로 말씀하신것 같은데요 완전 친야댱입니다.

    • 문슬람머가리깨자

      2017년 8월 30일 #31 Author

      응 부사장이 문재인 캠프 갔어.

  • Brian Jun

    2016년 11월 8일 #32 Author

    네이버에 의존해왔던 광고가 페이스북의 타겟팅에서 구글로 변해가는느낌 50% 미만이라면 국내의 마케팅 업체들 긴장하겠네요 효과가 1/3로 줄어들었으니. ## #와트드림 #사용시간설정 #전기타이머 #휴대폰과충전방지 #타이머설정2시간

    응답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