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영상콘텐츠 승부,AI탑재 비전테크 트라앵글 공개,라이브스트리밍앱,글로벌 1위 네이버 영상콘텐츠 승부,AI탑재 비전테크 트라앵글 공개,라이브스트리밍앱,글로벌 1위
네이버가 십 수년 간 다져온 독자적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사 영상 콘텐츠에도 AI기술을 통합, 네이버 전반의 모든 서비스 전반에 실감형 미디어 경험을 제공한다. 네이버는... 네이버 영상콘텐츠 승부,AI탑재 비전테크 트라앵글 공개,라이브스트리밍앱,글로벌 1위

네이버가 십 수년 간 다져온 독자적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사 영상 콘텐츠에도 AI기술을 통합, 네이버 전반의 모든 서비스 전반에 실감형 미디어 경험을 제공한다.

네이버는 16일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테크포럼’을 개최하고, 영상콘텐츠에도 AI기술을 접목한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토대로 현재 독자 구축한 미디어 AI,XR 스튜디오,버추얼 스트리밍 등 이른바 ‘비전 테크 트라이앵글’ 기술을 공식 발표했다.

네이버는 사용자 몰입감을 높이는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Immersive Media Platform)’을 확대 구축하며, 연내 AI가 접목된 다양한 영상 기술과 XR 콘텐츠 플랫폼 등을 순차 공개한다고 이날 밝혔다.

[사진1] 네이버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 김성호 리더

[ 네이버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 김성호 리더 ]

네이버는 ‘NAVER TV 캐스트’를 선보인 지난 2012년부터 현재까지 NOW, VLIVE 등 영상 중심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며, 영상 콘텐츠의 사전 처리와 전송부터 사용자 재생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소요되는 미디어 기술 역량을 자체 고도화했다. 네이버 라이브스트리밍앱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은 다운로드 글로벌 1위를 기록중이다.

현재는 쇼핑라이브, 치지직 등 실시간 상호작용이 중시되는 고화질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브랜드의 대형 쇼핑 행사나 K-POP 콘서트도 실시간 시청 가능한 수준의 영상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사진2] 네이버 리얼타임엔진 스튜디오 오한기 리더

[ 네이버 리얼타임엔진 스튜디오 오한기 리더 ] 

네이버가 오랜 시간 축적해온 영상 미디어 기술력에도 AI가 접목되며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 더불어 버추얼 콘텐츠 경험 확대가 미디어 업계 화두로 떠오르며, 네이버는 이번 ‘비전 테크 트라이앵글’ 기술을 선보이며,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실감형 미디어 경험 확대에 나선다.

실제로 네이버는 지난해 ‘AI인코드(AIEncode)’ 기술을 도입, 영상 품질은 유지하면서도 단위 시간당 전송률 부담을 최대 30%까지 낮출 수 있는 독자 기술을 고안했다. 학습된 AI모델이 최적화된 인코딩 결과물을 창출하고, 이는 ▶동영상 압축 ▶이미지 최적화 ▶실시간 스트리밍 최적화 등에 두루 활용중이다.

이로 인해 사업자와 치지직 스트리머 등 콘텐츠 생산자가 보다 안정적인 스트리밍을 진행할 수 있고, 전송률을 낮춘 만큼 사용자는 더욱 빠르게 영상을 경험할 수 있는 미디어 환경을 제공한다. 네이버는 AI로 영상의 맥락을 심층 이해하는 기술 ‘MUAi’ 플랫폼을 연내 확대하여 선보인다.

이는 저작권 관리와 유해성 및 저품질 영상을 감지하는 기술 기반 고도화한 것으로, 올해는 영상 이해 기술의 범위를 확대하여 ▲영상의 챕터를 구분하고 설명을 제공하는 오토 챕터(Auto-Chapter) 기술 ▲태그, 분위기, 장소, 액티비티, 감정 등 영상의 세부 내용을 분석하고 메타 데이터화 하여 네이버 피드의 추천고도화 등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예정이다.

다수의 AI 모델과 이미지 처리 기술이 유형 별로 내재화 돼 있어 비용 경쟁력도 확보했다. 또 텍스트 콘텐츠를 영상으로 자동 변환해주는 ‘오토클립Ai(AutoClipAi)’ 공개도 예고했다.

멀티모달 LLM을 활용해 블로그 맥락을 이해하고 요약하여, 숏폼에 최적화된 내용을 자동 생성하는 기술이다. 음성, 배경음악, 화면 효과 등 내용에 맞는 편집 기법을 자동 적용하여 최적화한 콘텐츠를 생성한다.

블로그 창작자도 손쉽게 숏폼을 제작하고, 클립(Clip) 기반으로 활동 영역을 넓힐 수 있어 텍스트가 강점인 기존 네이버 UGC 서비스 기반에서 한층 풍성한 영상 콘텐츠 생태계로 확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1784 사옥에 구축된 버추얼 콘텐츠 특화 스튜디오 비전스테이지와 모션스테이지도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 구현의 대표 사례다. ‘비전스테이지’는 다양한 주제에 맞춰 초현실화한 가상 배경을 제공할 수 있는 스튜디오다. 커머스, 숏폼 부터 드라마나 영화까지도 제작 가능하며, 고도화한 네이버 미디어 환경에 대응해 서비스 경험을 확대하고 있다.

[사진3] 네이버 비전스테이지_오한기 리얼타임 엔진 스튜디오 리더

[ 네이버 오한기 리더가 비전스테이지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 

‘모션스테이지’는 고품질 3D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하는 치지직 스트리머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전문 기술력과 인력 등을 지원하는 스튜디오다. 캐릭터에 움직임을 부여하고 가상 배경을 혼합하여 끊김 없는 실시간 방송이 가능해 가상현실에 최적화된 콘텐츠 경험을 제공한다.

실제 사용자 호평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네이버는 모션스테이지를 활용, 치지직의 대표 버추얼 스트리머들과 함께 협업한 프로젝트를 공개한 바 있다. 실시간 3D 콘텐츠와 돌비 애트모스 기반 뮤직비디오의 높은 완성도로 화제를 모으며, 프로젝트 공개 기간 동안 타 플랫폼에서 치지직으로 버추얼 스트리머가 대거 이적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 글로벌 다운로드 1위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일평균 약 13만 건 라이브 진행 

라이브 스트리밍 앱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도 모바일에서 손쉽게 3D 아바타 기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글로벌 사용자를 대폭 모으고 있다. 2019년 정식 출시된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앱은 현재까지 누적 9300만 건 이상의 방송을 송출했으며, 일 평균 약 13만 건의 라이브가 생성된다.

전체 이용자의 약 90%가 해외 사용자이며, 글로벌 동종 송출 앱 상위 20위 내에서 약 47%의 다운로드 점유율을 기록 중이다. 국내 다운로드 점유율은 약 80%로, 해당 분야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사진4] 네이버 프리즘 스튜디오 송지철 리더

[네이버 프리즘 스튜디오 송지철 리더 ] 

이는 네이버만의 미디어 기술력을 통해 차별화한 사용성을 제공한 결과다. 안정적인 송출을 구현하기 위해,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ABP(Adaptive Bitrate Publish)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네트워크 상태에 맞춰 영상 품질을 자동 조정하고, 전 세계 어디서든 원활한 송출 환경을 제공한다.

모바일 환경에서도 고품질 아바타 라이브 방송이 가능하도록 기술 장벽을 낮춰, 누구나 손쉽게 3D 아바타 기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이버 클로바의 스피치 기술을 활용해 라이브 방송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AI 스크립트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미디어 기술 고도화 다음 목표로 XR 콘텐츠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XR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을 포괄하는 기술로, 현시점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분야다. 이에 네이버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의 XR 콘텐츠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

네이버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 김성호 리더는 “네이버는 가상현실과 혼합현실의 대중화가 가속화하며, 곧 도래할 VR 기기의 보급 및 대중화 시대를 맞이하여 XR관련 미디어 기술력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성호 리더는 이어 “이번에 선보인 비전 AI 창작 기술들의 고도화를 통해 네이버의 주요 서비스 분야에서 창작의 활성화를 이끌고 사용자들에게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생생한 미디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콘텐츠와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 하정우·한성숙·최휘영 네이버 CEO출신 대거 장관발탁,이해진 경영스타일 재조명

관련기사 = 네이버,모로코에 차세대 AI데이터센터 구축,유럽시장 공략 본격화

관련기사 = 네이버,검색한번으로 예약,구매,결제까지 통합처리 AI탭 검색 선보인다

관련기사 = 이해진 의장,네이버벤처스설립,실리콘밸리 투자 확대

관련기사 = 네이버,1분기 쾌속질주,광고·커머스 쌍끌견인차,영업익 전년비 15%증가

관련기사 = 네이버,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 무료로 푼다,국내 AI생태계 활성화기대

관련기사 = 이해진 네이버창업자,이사회의장 복귀,“네이버 AI혁신 이끌겠다”

관련기사 = 네이버,AI기반 검색결과 요약 ‘AI브리핑’27일 출시

관련기사 = 네이버,고성능 하이퍼클로바X ‘신모델’ 구축,”저비용,고성능 새로운 AI엔진”

관련기사 = 최수연 네이버대표, 프랑스 AI액션서밋서,“네이버 AI생태계 다양성추구할 것”

관련기사 = ‘매출 10조원 시대’연 네이버,지난해 영업익 1조9793억원,토종 플랫폼최초

관련기사 = 네이버,모든 서비스‘AI 원천기술적용’,AI생태계위해 펀드 1조원 투자

관련기사 = 네이버 2분기 실적 창사이래 최대,매출 2조6105억원

관련기사 = 네이버 이해진,안전한 AI 위해 ,“지역별 문화존중하는 AI모델필수”강조

관련기사 = [김광일의후폭풍]소뱅 손정의 회장 비난여론봇물,라인야후사태 “일본정부뒤에 숨지말라”

관련기사 = [김광일의 후폭풍]라인빼앗긴 네이버,무정부상태 코리아,”한국은 글로벌 봉”

No comments so far.

Be first to leave comment below.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