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원격진료개시,코로나사태,원격진료 법제화여론 급물살 서울대병원 원격진료개시,코로나사태,원격진료 법제화여론 급물살
코로나19 감염 및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앞으로 만성질환자는 물론 감기,독감, 폐렴 등 감염위험이 높은 호흡기 질환자에 대한 원격진료를 허용하는 법제화가 시급하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서울대병원 원격진료개시,코로나사태,원격진료 법제화여론 급물살

코로나19 감염 및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앞으로 만성질환자는 물론 감기,독감, 폐렴 등 감염위험이 높은 호흡기 질환자에 대한 원격진료를 허용하는 법제화가 시급하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의학계 전문가들은 앞으로는 독감이나 코로나19 같은 바이러스질환이 토착화해 매년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원격진료를 허용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정부가 한시적으로 전화상담∙처방 등 원격진료를 허용한다고 공식 발표했지만, 여전히 대형병원은 물론 지역별 내과의원 대다수가 전화상담 및 처방을 거부하는 등 집단 반발, “병원수익 우선주의가 국민생명을 위협하고 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이는 정부의 원격진료 허용방침에 대해 대한의사협회가 즉각 반발, “전화상담 및 처방을 전면 거부한다”는 내용으로 의사 회원들에게 ‘긴급안내문’으로 공식 통보한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경북대병원, 대구가톨릭대병원 등 대구소재 병원은 물론 서울대병원이 25일부터 전화상담 처방 등 원격진료에 본격 나서면서 병원에서의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하는 시민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의료소비자의 편의는 물론 의료비용 절감효과가 뛰어나 해외에서는 이미 보편화하고 있는 원격진료가 국내의 경우 진료환자감소를 우려한 대한의사협회의 반대로 아직도 허용되지 않고 있다.

■ 대한의사협회,“국민건강보다 병원수익이 먼저다” 비판여론 쏟아져

정부가 ‘병원 내 감염’을 막기 위해 코로나19 지역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전화진료 및 처방을 허용했지만,의협이 공개적으로 반발하면서 실제 참여하는 병원은 많지 않은 상태다. 이 때문에 만성질환자와 감기,독감 등 호흡기 질환을 앓는 환자 등 병원진료를 받아야 하는 국민의 불안감을 커지고 있으며, 정부 정책에 반발하는 의사단체인 의협에 대한 비난의 시선이 쏟아지고 있다.

실제 주요 도시소재 내과의원 및 병원의 경우 전화상담 및 처방 자체를 거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로 인해 병원내 감염을 우려하는 국민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사실 고혈압이나 당뇨환자 등 만성질환자의 경우 지속적으로 처방전을 받아 약을 구매해야 하는데, 코로나19로 인한 병원 내 감염 우려로 내방 진료에 엄청난 부담을 안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경우는 전화상담으로 처방전을 받는게 감염위험으로부터 차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죠”

대한한의사협회 최혁용 회장은 27일 교통방송 김어준 뉴스공장에 출연, “대한의사협회가 원격진료를 허용할 경우 진료가 늦어지고 약국에서의 감염우려가 크기 때문에 반대한다고 한 것은 변명에 불과하다”면서 “열이 나면 병원 출입 자체가 제한되는 상황에서 어떻게 진료가 늦어질 수 있습니까? 의협이 이를 계기로 원격진료가 허용될 것을 우려해 반대하는 겁니다”

최 회장은 약국내 감염 가능성을 제기한 의협의 반대이유에 대해서도 “약국에서의 처방 역시 약사와 환자간에 협의를 통해 대면이 아닌 택배 등을 통해 처방받은 약을 받을 수 있다”며 의협의 주장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실제 코로나19가 대구∙경북 지역사회 감염 단계로 접어들면서 병원을 찾는 만성질환자나 감기 독감 등에 걸린 환자들은 병원내방을 기피하는 등 진료를 받기위해 병원을 찾는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한시적 허용이라는 정부 방침에도 불구하고 대한의사협회가 정부 결정이 일방적이라며 전화상담 및 처방 등 원격진료 자체를 전면 거부하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급증하면서 1100명을 넘어서는 등 국가 비상사태가 발생한 만큼 의사단체들은 의사들 이익 대변에만 급급할 게 아니라 의료소비자의 입장에 서서 코로나19 확산세를 안정시킬 방안을 내놔야 한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 전화진료∙처방 본격화, 국내서도 원격진료 길 열리나

의협이 의료기관의 환자 전화상담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지만, 대구소재 병원은 물론 서울대병원이 25일부터 외래환자의 전화상담에 나서 향후 국내서도 원격진료가 전면 허용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대병원은 25일 오후부터 외래환자의 전화 상담 및 처방을 시작했다. 서울대병원은 대구‧경북 소재 주소지로 등록된 환자만, 인터넷과 전화로 진료예약을 받는다고 밝혔다. 서울대병원은 각 진료과 외래에서 진료예정일 하루 전에 대상 환자를 의사가 선별, 상담 시간을 환자에게 통보 후 정해진 시간에 전화상담과 처방을 해주고 있다.

전화 원격진료 후 필요한 처방전의 경우 환자 주소지 인근의 약국으로 팩스 전송하고 찾아갈 위치를 안내한다고 서울대병원은 밝혔다. 서울대병원 회원에 가입한 환자는 직접 약국을 지정할 수도 있다. 서울대병원 측은 “향후 코로나19 감염 확산 속도가 줄어들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대구광역시의사회는 25일 의사 회원들에게 문자를 보내 “전화상담과 대리처방 때문에 논란이 많은데, 지금 대구는 원격의료의 빌미 같은 걸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밝혀 국민적 찬사를 받고 있다.

대구광역시의사회는 의사회원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전화상담과 대리처방은 한시적 방안이며, 회원들의 감염 위험과 격리·폐쇄를 막기 위한 고육지책임을 알아주셨으면 한다”면서 “대구시의사회 역시 대한의사협회와 뜻을 함께하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임을 이해해달라”고 호소했다.

특히 대구광역시의사회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대구∙경북 지역의 감염위험 차단여부가 전국 확산을 결정한다고 보고 원격진료를 적극 독려하고 나섰다.

반면 의협은 정부의 원격진료 한시적 허용 방침에 대해 “보건의료를 책임지고 있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책임을 물어 즉각 경질해야 한다”며 결사 반대입장을 밝히자 국민의 싸늘한 시선이 쏟아지고 있다.

No comments so far.

Be first to leave comment below.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