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파업 도넘없다”,정부 우체국 ‘택배사업’ 폐지결정,초강수 “택배파업 도넘없다”,정부 우체국 ‘택배사업’ 폐지결정,초강수
우정사업본부(우체국)가 우체국 택배업무를 폐지키로 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최근 택배노조의 파업으로 사회적 불만이 제기된 우정사업본부 노동조합이 ‘우체국 택배’폐지방안을 정식 제안한 것과 관련,본격 협의를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택배파업 도넘없다”,정부 우체국 ‘택배사업’ 폐지결정,초강수

우정사업본부(우체국)가 우체국 택배업무를 폐지키로 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최근 택배노조의 파업으로 사회적 불만이 제기된 우정사업본부 노동조합이 ‘우체국 택배’폐지방안을 정식 제안한 것과 관련,본격 협의를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우정사업본부 경영기획실 김선강 사무관은 17일 피치원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면서 “다만 우체국 택배를 폐지하는 방안에 대해 우정노조와 심도 있는 논의를 시작한 단계”라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업무를 올 하반기까지 기존 택배를 폐지하는 대신 소포업으로 완전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우체국 택배는 민간 택배시장 점유율 10%대로 연간 처리물량기준 업계 3,4위 수준이다.

우체국 택배에 종사하는 인원은 3800명수준으로,이들은 모두 개인사업자로 우정사업본부 산하기관인 우체국물류지원단과 계약을 맺고 우체국 택배업무를 하는 ‘위탁 배송원’으로 특수고용직 근로자다. 우체국 택배 폐지로 3800여명에 이르는 위탁배송원은 실직위기에 놓이게 됐다.

반면 우체국의 우편물,등기,소포 등 우정사업본부 우체국 집배원은 전국에 1만6000명이 수속돼 있으며 이들은 이번 우체국 택배 업무폐지와 무관하다. 사실상 우정사업본부 우정노조의 주체인 집배원들이 특수고용직노동자로 구성된 우체국 택배업무 중단을 우정사업본부 측에 먼저 제안해 논의가 이뤄진 셈이다.

우체국 집배원들은 그동안 우체국 택배종사자들이 민노총산하 택배노조와 연계해 수시로 파업,우체국 배송업무에 심각한 차질이 반복해 발생함에 따라 이번 파업을 계기로 우체국 택배업무 자체를 폐기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우정사업본부가 산하기관을 통해 특수고용직 근로자를 통해 민간 택배회사와 경쟁했던 우체국 택배업무를 종료하는 대신 소포배송만 전담하는 기존 업무로 전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택배노조의 반복된 파업에 불만을 제기한 전국 1만6000여명의 집배원들 중심의 우정노조 요구에 따라 폐지방안이 본격 검토되기 시작한 셈이다. ‘우체국 택배’라는 브랜드로 민간과 경쟁했던 사업을 공적 영역인 ‘소포업무’로만 축소, 전환한다는 의미다.

우체국은 택배 사업 철수를 우정노조와 본격 논의키로 하고 우체국 택배종사자와 용역계약 주체인 산하기관 우체국물류지원단 중심으로 대책팀을 꾸려 본격 추진키로 했다. 실제 박종석 우정사업본부장과 우정노조는 지난 14일 열린 우체국 ‘긴급 우정노사협의회’를 통해 이번 사안에 대해 긴급 논의했다.

회의 주요 안건은 ▶우체국 택배업→소포업 전면 전환 ▶우체국 택배 명칭 ‘우체국 소포’로 변경 ▶위탁 집배원 파업시 대체 근무 집배원 처우 개선 등을 집중 논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택배 폐지는 우체국 우편 소포 배송을 담당하는 전국 1만6000여명에 이르는 공무원 신분인 ‘집배원’은 해당되지 않고, 개인사업자인 ‘위탁 배송원’ 3800여명이 수행해온 택배업무를 중단하는 것이다. 이들 위탁 배송원 대부분 민주노총 산하 택배노조에 가입돼 있다.

우정노조는 택배노조 소속 위탁 배송원의 무분별한 파업과 태업으로 기존 집배원에 대한 업무 과중이 반복적으로 심각하다는 입장이다. 실제 3800여명의 위탁배송원 파업·태업시 같은 구역 집배원이 물량을 대신 소화해왔다.

우정사업본부 역시 우체국 택배가 반복적으로 파업을 함에 따라 공공서비스인 우체국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보고 우정노조의 건의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동호 우정노조 위원장은 이날 “택배노조의 반복된 불법 파업으로 인해 민간영역인 택배사업을 폐지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택배 사업을 소포업으로 전환, 집배원의 업무 과중을 없애는 게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택배노조는 지난 9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참여 노조원은 2000여명으로, 대부분 우체국 소속이다. 우체국이 우체국택배를 폐지할 경우 3800여명에 이르는 이들 위탁배송원은 사실상 실직이 불가피해 향후 우정노조와 택배노조 간 극심한 갈등이 예상된다.

민노총은 우정사업본부가 우정노조와 위탁배송원간 노노갈등을 부추키고 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No comments so far.

Be first to leave comment below.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