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원단독]ETRI가 벌인 희대의 사기극,350억원 날린후 가짜 슈퍼컴국산화발표,충격 [피치원단독]ETRI가 벌인 희대의 사기극,350억원 날린후 가짜 슈퍼컴국산화발표,충격
지난 4일 연간 100억원씩, 향후 10년간 총 1000억원을 투입해 알파고보다 130배 빠른 슈퍼컴퓨터를 개발한다는 소도 웃을 정책을 발표해 물의를 빚고 있는 미래창조과학부. 미래부는 4일... [피치원단독]ETRI가 벌인 희대의 사기극,350억원 날린후 가짜 슈퍼컴국산화발표,충격

지난 4일 연간 100억원씩, 향후 10년간 총 1000억원을 투입해 알파고보다 130배 빠른 슈퍼컴퓨터를 개발한다는 소도 웃을 정책을 발표해 물의를 빚고 있는 미래창조과학부.

미래부는 4일 발표한 소도 웃을 ‘슈퍼컴퓨터 개발사업’과 동일한 내용의 국책과제인 ‘53테라플롭스(TFLOPS) 슈퍼컴퓨터 ‘마하’를 이미 3년전인 2012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를 통해 국산화에 성공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국민 세금 350억원을 허비한 정부출연 국책연구소가 전 국민을 속인 희대의 슈퍼컴퓨터 개발 사기사건이 발생했던 것으로 피치원 취재결과 밝혀졌다.

ETRI가 총 350억원의 개발비를 투입, 2012년 3월 초 슈퍼컴퓨터 ‘마하’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공식 발표했지만, 실제로는 개발에 실패하자 미국 슈퍼컴퓨터업체 제품을 들여와 상당부분 외산제품 기술을 적용한 후,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거짓 발표했던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유전체분석용슈퍼컴-ETRI

[ 2012년 ETRI가 350억원을 투입,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발표시 동원됐던 미 에이프로사 슈퍼컴퓨터] 

정부 국책연구소가 국민 세금으로 조성된 무려 350억원 규모의 개발비를 투입하고도 국산화 개발에 실패하자 외산 제품을 들여와 개발에 성공했다고 전 국민을 속인 희대의 사기극이 버젓이 벌어졌던 것으로 피치원 취재결과 6일 밝혀졌다.

ETRI는 당시 개발에 실패하자 개발초기 하드웨어부문 공동 개발 파트너로 영입한 미국 슈퍼컴퓨팅 전문업체인 에이프로 인터내셔널(현 크레이시스템)의 슈퍼컴을 들여와 국산개발에 성공한 것처럼 공식 발표하는 등 주무부처는 물론 국민까지 속이며 혈세 350억원을 탕진하는 최악의 모럴해저드를 보인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에이프로 인터내셔널은 ETRI에 하드웨어및 슈퍼컴퓨터 클러스터링 기술 등을 총 60억원에 납품하는 제안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에이프로사가 ETRI에 총 60억원중 50억원 규모를 현물로 기증하는 형태로 계약을 내용을 변경한 것으로 밝혀져, 왜 에이프로사가 상당금액을 포기하는 쪽으로 계약조건을 변경했는 지에 대서는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정부출연 국책연구소가 수백억원대 연구비 탕진 후 개발에 실패해놓고도 거짓으로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것으로 드러남에 따라 당시 350억원 국가 예산을 낭비하고 국민을 속인 ETRI 담당자와 당시 미래부 책임자에 대한 사법당국의 조사와 함께 담당자들에게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여론이 강도 높게 일고 있다.

정부출연연구소인 ETRI의 모럴해저드가 어느정도 심각한지가 이번 피치원 취재를 통해 처음으로 드러났다.

당시 ETRI는 국산화에 성공했다는 슈퍼컴 ‘마하’와 관련, 미국산 슈퍼컴 기술이 대부분 적용됐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발표 직전 뒤늦게 부랴부랴 미국 에이프로 인터내셔널과 공동으로 슈퍼컴퓨터를 설계, 구축했다고 발표했다는 사실도 피치원 취재결과 처음으로 밝혀졌다.

에이프로인터내셔널은 한국인인 김근범 대표가 경영하는 회사로 현재는 슈퍼컴퓨터의 대명사인 미 크레이사에 합병된 상태다. 국내는 기상청 등 주요 기관 상당수가 크레이사 슈퍼컴을 사용중이다.

ETRI는 2012년 3월 발표 당시 전력소모를 기존 대비 절반으로 줄이면서 53테라플롭스(1 TFLOPS는 초당 1조 번의 연산처리 수행속도)급 연산처리를 수행할 수 있는 슈퍼컴퓨터인 ‘마하’를 설계·구축하는데 성공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사업은 당시 ETRI 최완 클라우드컴퓨팅연구부장이 맡았었다.

이에대해 ETRI 최완 연구원은 “당시 에이프로사의 슈퍼컴퓨터의  SW는 들어내고 하드웨어만 사용했다”면서 “에이프로 하드웨어에 ETRI가 개발한 소프트웨어 컴퓨팅솔루션을 접목했다”고 설명했다. 최 부장은 예산은 도중에 70억원 규모가 삭감된 바 있다고 해명했다.

ETRI는 이 슈퍼컴퓨터를 이용해 유전체·단백질 구조 등 빅데이터의 분석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킬 수 있다고 버젓이 거짓으로 대국민 발표(2012년 3월 8일 ETRI 보도자료)를 하기도 했다.

2012년 발표 당시 최 부장은 “기술확보를 통해 그동안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슈퍼컴퓨터 분야에서 우리나라도 세계 강국과 어깨를 견줄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버젓이 사실을 숨긴 채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ETRI는 당시 “슈퍼컴 개발 성공으로 수많은 유형의 조합을 가진 유전체와 단백질 구조 분석 등을 수행할 수 있다”며 엄청난 과학기술개발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ETRI는 마하를 통해 바이오 분야는 물론 3D영상 등 빅데이터 정보를 고속으로 저장·관리·분석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4년여가 지난 지금까지도 슈퍼컴 ‘마하’를 통해 개발한 유전체개발성과는 전무한 상황이며, 국내 이동통신회사인 L사를 비롯해 몇몇 대기업이 클라우드 시스템용 고성능 컴퓨터용으로 이 제품을 일부 채택하고 있는 수준이다.

정부출연연구소는 자신들의 생존과 유지를 위해 주무부처 공무원을 설득, 수백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혈안이 돼 있으며 수년 후 연구성과에 대해서는 어떤 책임감이나 도덕적 부담도 갖지 않고, 이렇듯 가짜 제품을 내세우는 거짓으로 발표하는 파렴치한 행태를 일삼고 있는 것이다.

학계와 산업계는 연간 6400억원규모의 예산을 집행하는 ETRI의 최근 10년간 연구과제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대대적인 감사와 특검에 준하는 정밀 조사에 나서 국민 세금이 얼마나 낭비됐는 지를 조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강도 높게 일고 있다.

관련기사 = 희대의 사기극,사라진 ETRI슈퍼컴개발비, “283억원은 눈먼 돈이었다”

관련기사 = 미래부,알파고보다 130배 빠른 슈퍼컴개발한다,’소도 웃을 정책’비난 봇물

  • 경험자

    2016년 4월 18일 #25 Author

    에트리가 정부지원금으로 먹고사는 조직이에요.
    그래서 원래 기술자였던 거기 팀장급들은 팀장되면 개발이고 나발이고 없이 정부사업 기획서 쓰는데만 혈안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주로 서울대 과기대 포항공대 학연을 이용해서 과제 기획단계에서 부터 관여하는데 정부과제 기획및 심사에 관여하는 주요 교수들과 정부사업을 집행하는 산기평을 위시한 미래부 문광부 산하기관 주요 직원들은 어떤식으로건 여기에서 중점 관리합니다. 심사 들어가 보면 ETRI를 노골적으로 밀어주는걸 여러번 느꼈습니다.
    그렇다고 에트리를 비리기관이라고 욕할수도 없는게 근본적인 문제가, ETRI는 정부사업 수주해서 먹고사는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정부사업이란건 일단 수행하게 돠면 그 과제 보고를 위한 과제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과제 취지 자체는 굉장히 좋았던 것이라도 과제를 위한 과제가 되는 순간 그저 대강 만들어서 지원금 따먹고 끝나는 쓰레기과제가 되버리는 겁니다.
    ETRI가 수행하는 과제의 90프로가 인간비만 따먹고나서 결과믈은 쓸수가 없는 쓰레기가 나오는 이유 입니다.
    가끔 ETRI가 기술 만들어서 실용화 했다고 하는 것들도 알고보면 민간 기관 개발자들이 일은 다 하고 에트리는 이름만 얹는거죠.물론 푼돈을 어떤 식으로건 에트리가 지원 해줬다고 하는 기관 또는 그곳의 장에게 쥐어주고요.

    응답

  • 파파스

    2016년 4월 17일 #27 Author

    과제기획시 범위가 어떻게 되어 있느냐가 중요. 하드웨서 부분 포함 되었다면 사기 및 횡령 맞음~
    기획서 보면 바로 알 수 있음

    응답

  • 눈먼돈

    2016년 4월 9일 #29 Author

    문제는 외국에서는 구글이든, 모두 민간기업에서 이선거들 개발하는데 오로지 한국에서만 국책기관에서 이런저런 개발하려고 한다는거지.. 시장경제 엄청강조하는 나라에서 뭐하는짓인지 정말 한심합니다.
    국민세금으로 완전히 눈먼돈 이죠. 적당히 구색같추고 사이좋게 나눠먹는데 정치인 언론인 누구하나 테클거는 사람 없습니다.

    응답

    • 국정감사

      2016년 4월 14일 #30 Author

      혹시 어떤 일에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밝혀 주실수 있나요?
      이 말이 사실이라면 국정 감사 감이니깐요.

  • 미국에서

    2016년 4월 9일 #31 Author

    이 사건 선정 단계에서 문제 있었음. 업체 한 군데에서 중복성문제제기 했다가 박살나고….
    산기평에서 두번이다 심의 열리고 …
    그 때 굉장 했음….
    .

    응답

    • 무무무

      2016년 4월 14일 #32 Author

      진짜 선정 단계에 참석했었나요?
      사실이라면 그 때 왜 반대를 안 하셨나요?
      이러한 사실에 대해 3자 관점에서 이야기 하는 것은 뭔가 신빙성이 없어 보이네요.

  • zzz

    2016년 4월 8일 #33 Author

    돈 350억 받아서 200억은 O/H, 인건비로 지불했을 거고. 150억중에 60억을 장비비로 지급. 70억은 삭감되었으니, 나머지는 20억. 결국 기사대로라면 활용도가 떨어져, 최종 실패한 사업이라 할 수 있을 거 같다. 그러나, 의도된 사기인지, 일부러 실적을 부풀린 건지는 확실치 않은 듯. 대형국책 사업이라고 모든게 성공할 수는 없는 것

    응답

  • ㅋㅋ

    2016년 4월 8일 #34 Author

    이상해ㅋㅋㅋ

    응답

  • 독자

    2016년 4월 8일 #35 Author

    실패했다는 근거가 뭔가요? 그냥 실패했다 실패했다 그러지 말고 근거를 말해봐요.

    응답

    • 알바세요?

      2016년 4월 8일 #36 Author

      ‘하드웨어및 슈퍼컴퓨터 클러스터링 기술 등을 총 60억원에 납품하는 ..’

      핵심 기술을 개발한것도 아니고, 그냥 사다가 조립할거면 360억이 왜 필요?

      저도 다나와에서 intel꺼 cpu사서 컴텨 조립했는데, 그러면 저도 컴퓨터 개발해서 만든거? ㄲㄲㄲ

      알바세요?? 난독??

    • ㅇㅇㅇ

      2016년 4월 9일 #37 Author

      36000코어 장비 비용만 얼마일것같음? 350억중에 상당부분은 하드웨어 구입비용일것이고, S/W 개발은 핵심기술도 아니고 그냥 쩌리기술임?

      실패한 이유는 이걸 활용해서 나온게 아직 없다는거지 예산을 누가 꿀꺽했다거나 과다책정되었다거나 한게 아님. 그리고 아직 시스템이 개발된지 얼마 안 됐으니 성과가 없는것도 당연함. 원래 이런 슈퍼컴 써야되는 연구가 한달에 한개씩 튀어나오는것도 아니고 .

    • ㅇㅇㅇ

      2016년 4월 9일 #38 Author

      하여튼 (350억-70억)짜리 과제에 하드웨어가 국산 아니라는 이유로 국산화 실패했다고 딴지거는걸 보니 이 분야에 무지한듯. 자기도 모르는걸 아는체 호도하고 있으니 기자로서 자질이 의심됨.

    • 나쁜알바가없는세상을꿈꾸며

      2016년 4월 9일 #39 Author

      일단, “국산화에 성공했다” 라고 발표하면 안되는거지…
      난독증들이 너무 많쿠나…. ㅠㅡㅜ
      외국에서 부품 사와갖고 조립 할꺼면, 뭐하러 국산화 했다고 발표하나…

      애플 폰 분해한 부품 사와서 한국에서 조립해서 팔면 ‘국산화 성공’ 이냐?

      제발 좀 기사 제대로 읽고 ‘생각’ 이란 걸 하자.

    • ㅇㅇㅇ

      2016년 4월 9일 #40 Author

      저건 처음부터 슈퍼컴퓨터 운용기술, 운용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국산화하는게 목표였음이 틀림없다. 책정비용이나 제반기술을 보면 CPU설계능력도 비리비리한 대한민국이 슈퍼컴퓨터를 어떻게 만듬?
      목적대로 국산화 성공했습니다! 하니까 앞뒤 다 자르고 국산화 성공했다매? 왜 미국에서 머신 수입해옴? 하고 생뚱맞은 딴지거는게 말이 되나. 윗사람이야말로 뇌가 있으면 생각을 하자.

    • ㅇㅇㅇ

      2016년 4월 9일 #41 Author

      저건 처음부터 슈퍼컴퓨터 운용기술, 운용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국산화하는게 목표였음이 틀림없다. 책정비용이나 제반기술을 보면 CPU설계능력도 비리비리한 대한민국이 슈퍼컴퓨터를 어떻게 만듬?
      과제를 수행하려면 과제비를 집행하려면 사전에 합당한 계획이 필요하고, 계획서를 보면 국산화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명확할텐데 애초에 하려던걸 70억 까이고도 이행한 ETRI가 잘못한거냐, 과제계획서따위는 보지도 않고 이런 자극적인 보도를 내는 기레기가 잘못한거냐.
      계획서대로 성공했습니다! 하니까 앞뒤 다 자르고 국산화 성공했다매? 왜 미국에서 머신 수입해옴? 하고 생뚱맞은 딴지거는게 말이 되나. 윗사람이야말로 뇌가 있으면 생각을 하자.

  • ㅁㅁㅁ

    2016년 4월 7일 #42 Author

    봇이 작성한 기사인가? 글 반복이 심해 기사 집중이 안되네요

    응답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