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아프리카TV 별풍선과 동일 송금서비스 슈퍼챗 이달 31일 개시,스타급 BJ들 술렁,초비상 유튜브,아프리카TV 별풍선과 동일 송금서비스 슈퍼챗 이달 31일 개시,스타급 BJ들 술렁,초비상
유튜브가 아프리카TV 별풍선과 기능이 흡사한 실시간 방송을 하는 브로드캐스트자키(BJ)에게 돈을 보내는 팬 후원기능인 슈퍼챗(super chat)을 전격 도입, 1월 31일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 유튜브는 18세... 유튜브,아프리카TV 별풍선과 동일 송금서비스 슈퍼챗 이달 31일 개시,스타급 BJ들 술렁,초비상

유튜브가 아프리카TV 별풍선과 기능이 흡사한 실시간 방송을 하는 브로드캐스트자키(BJ)에게 돈을 보내는 팬 후원기능인 슈퍼챗(super chat)을 전격 도입, 1월 31일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

유튜브는 18세 이상 성인 이용자가 유튜브 라이브방송을 시청하다가 댓글을 통해 BJ에게 돈을 보내는 ‘슈퍼 챗’서비스를 20개 국가의 크리에이터와 함께 슈퍼 챗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더버지가 12일 보도했다.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 중에 댓글을 통해 시청자들이 BJ에게 송금하는 개념은 아프리카TV 별풍선과 흡사한 기능으로, 현재 유튜브로 옮긴 대도서관과 융댐 등 스타급 BJ들의 슈퍼 챗을 통한 수익 규모에 따라 아프리카TV BJ들이 무더기로 유튜브로 이동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들어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아프리카TV는 대형 스타급 BJ인 대도서관에 방송정지조치를 내렸다 대도서관이 아프리카TV를 이탈, 유튜브로 활동무대를 옮긴후 융댐,밴쯔 등 스타급 BJ 일부가 추가로 유튜브로 옮겨간 바 있어 비상이 걸린 상태다.

슈퍼챗은 이용자가 자신이 좋아하는 BJ에게 댓글을 통해 송금을 해주는 기능으로, 생방송 스트리밍 채팅장의 지폐 기호를 클릭, 후원금액을 설정해 송금하면 된다.

유튜브는 BJ별 댓글 창에 금액을 많이 송금한 시청자의 댓글이 더 오래 고정되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송금액에 따라 최대 5 시간 동안 채팅창 상단에 고정되도록 할 계획이다.

슈퍼챗

송금한 이용자의 댓글은 짙은 초록색으로 표기돼 BJ의 눈에 쉽게 띄도록 처리하고, BJ는 송금한 이용자 아이디를 쉽게 파악, 실시간 채팅 메시지를 날릴 수 있게 된다.

유튜브 바바라 맥도날드 프로덕트 매니저는 “팬들은 슈퍼챗을 통해 좋아하는 BJ에게 실시간으로 다가갈 수 있다”면서 “BJ들은 그런 팬들을 즉각 알아보고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튜브는 슈퍼 챗이 18세 이상 이용자를 위해 제작했다고 밝혔지만, 미모의 BJ가 음란성 행위 및 과다노출 시 분별력이 떨어지는 미성년자들이 부모 계정으로 송금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어 향후 법적책임 및 규제논란이 제기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든 상황이다.

유튜브는 슈퍼 챗에 다양한 의견이나 반대 이견이 있을 경우 구글 고객 서비스를 통해 제기할 경우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브가 1월 31일 슈퍼챗 베타서비스를 통해 본격적인 팬 후원 서비스를 개시함에 따라 아프리카TV 별풍선과 직접 경쟁을 하는 것은 물론 국내 라이브방송 BJ들의 대대적인 이탈 움직임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아프리카TV는 물론 네이버, 카카오, 판도라TV 등 국내 라이브방송 서비스업체 및 MCN업체들이 촉각을 곤두세우며 유튜브 슈퍼 챗에 대한 이용자 반응이 어떻게 나타날지를 놓고 다양한 전망을 내놓는 등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유튜브가 라이브 스트리밍의 수익모델을 아프리카TV 별풍선과 흡사한 팬후원 송금서비스를 들고나옴에 따라 수백만명의 팬을 거느린 스타급 BJ 를 확보하기 위한 스카우트전이 어느 때보다 치열해질 전망이다.

한편 유튜브는 슈퍼 챗서비스 오픈과 관련, 그동안 제공해온 팬펀딩 서비스를 종료하고 팬자금은 2월 28일까지 각 채널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공지했다.

관련기사 =  유튜브,스타BJ 방송중간광고 1회에 무려 100만원지급,대도서관∙윰댕 아프리카TV시절대비 수익3배 수직상승

관련기사 =  [피치원뷰]아프리카TV갑질,방송정지 당한 BJ ‘대도서관’,아프리카TV와 결별,유튜브와 손잡다

관련기사 =  대도서관이어 인터넷방송계 먹방 1인자 BJ 밴쯔도 아프리카TV와 결별,유튜브 합류선언 

관련기사 =  아프리카TV,스타BJ와 갈등풀기 위해 상생정책 발표,BJ들 “눈가리고 아웅이다”맹비난

No comments so far.

Be first to leave comment below.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