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1분기 역대 최대 매출 6659억,50% 넘는 이익률 달성
㈜크래프톤(대표 김창한)이 1분기 매출액 6659억 원을 기록,전년대비 24.6% 성장한 분기 매출 최대규모를 달성했다고 8일 공시했다. 크래프톤은 영업이익은 전 분기대비 89%증가한 3105억원, 당기순이익은 3486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매출액대비 50%가 넘는 영업이익율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PC/콘솔 2552억 원 ▶모바일 4023억 원 ▶기타 84억 원이다. 회사측은 PUBG(배틀그라운드) IP를 활용한 다양한 라이브 서비스를 통해 매출과 트래픽 등 모든 부문에서 높은 성장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크래프톤은 안정적인 트래픽 확보와 유료화 모델의 고도화에 집중하고,IP 프랜차이즈를 위한 투자 및 개발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배틀그라운드 PC/콘솔 부문은 지난 4분기 출시한 론도(Rondo)맵 업데이트와 올해 1분기 출시한 성장형 무기 스킨 등의 인기에 힘입어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와 매출 모두 2022년 무료화 이후 최대 수치를 달성했다. 모바일 부문도 6주년 테마모드와 홈그라운드 콘텐츠를 바탕으로 트래픽이 꾸준히 증가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이하 BGMI)는 인도 현지 명절에 맞춘 콘텐츠와 발리우드(Bollywood) 영화 공동 마케팅으로 이용자들의 관심을 확대하는 한편, 수익성 제고를 위해 3자 결제 플랫폼인 유니핀(UniPin) 웹상점도 개설했다. 크래프톤은 올해 BGMI의 안정적인 서비스와 더불어, 다양한 퍼블리싱 경험과 게임 중심 투자에 더욱 집중해 인도 시장의 1위 퍼블리셔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개발사 투자도 확대했다. 크래프톤은 지난 2023년에 발표한 ‘스케일업 더 크리에이티브 (Scale-up the Creative)’ 전략에 맞춰 개발사에 대한 지분 투자 및 세컨드파티 퍼블리싱을 통해 글로벌 유망 IP를 확보 중이다. 지난해에는 총 10건의 투자를 진행했으며, 올해는 이를 더욱 가속화해 상반기에만 9건의 투자를 단행했다. 2024년 주요 신작 ‘다크앤다커 모바일’의 베타테스트도 실시했다. 크래프톤은 지난 4월 한국 지역에 한정해 다크앤다커 모바일의 첫 베타테스트를 5일간 진행했으며, 테스트에는 5만 명이 넘는 참가자가 모집됐다. 크래프톤은 이번 베타테스트 기간 동안 확인된 이용자의 반응을 통해 게임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고, 하반기 단계별 마케팅 확장을 통해 글로벌 출시에 집중할 예정이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이하 BGMI)는 인도 현지 명절에 맞춘 콘텐츠와 발리우드(Bollywood) 영화 공동 마케팅으로 이용자들의 관심을 확대하는 한편, 수익성 제고를 위해 3자 결제 플랫폼인 유니핀(UniPin) 웹상점도 개설했다. 크래프톤은 올해 BGMI의 안정적인 서비스와 더불어, 다양한 퍼블리싱 경험과 게임 중심 투자에 더욱 집중해 인도 시장의 1위 퍼블리셔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표 설명: 크래프톤 연결재무제표 기준 2024년 1분기 영업 (잠정) 실적 (단위: 억 원) (2024년 1분기) 전분기 실적 (2023년 4분기) 전분기 대비 증감율 (%) 전년동기 실적 (2023년 1분기) 전년동기... Read more
네이버 고공행진,1분기 역대 최대실적,서치폼,커머스성장세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최수연)는 1분기 매출액  2조 5261억 원, 영업이익 4,393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조정 EBITDA 는 5810억 원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1분기 연결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커머스 등 주요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8% 증가했으나,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0.4% 감소한 2조 5261억 원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회사측은 조정 EBITDA는 콘텐츠 부문의 손익 개선과 포시마크의 영업이익이 늘어난 데힙입어 안정적으로 성장, 전년 동기 대비 19.0%, 전분기 대비 0.2% 증가한 5810억... Read more
네이버,비용 1/5로 낮춘 하이퍼클로바X출시,AI생태계 확장속도
네이버가 비용을 기존보다 1/5로 줄인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HyperCLOVA X)’의 신규 모델 ‘HCX-DASH’를 공개,AI생태계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대표 김유원)는 25일 AI 개발 도구 ‘클로바 스튜디오(CLOVA Studio)’를 통해 HCX-DASH의 첫 번째 버전인 ‘HCX-DASH-001’을 출시했다. 클로바 스튜디오 고객사는 앞으로 기존 하이퍼클로바X 모델들뿐만 아니라 HCX-DASH-001을 활용해서도 맞춤형 AI를 제작할 수 있다. 이번 모델의 가장 큰 강점은 속도를 높이고 비용은 낮췄다는 점. HCX-DASH는 하이퍼클로바X의 기존... Read more
SK그룹,그룹사업 재정비 본격화,배터리·HBM 중심?
SK그룹이 그룹 주요사업을 전사적으로 리밸런싱하는 이른바 사업구조개편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SK그룹은 23일 최창원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주재로 장용호 SK 최고경영자(CEO), 박상규 SK이노베이션 CEO 등 주요 계열사 CEO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4월 SK수펙스추구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 의장은 “SK는 ▶글로벌 시장에서 강한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는 사업군 ▶성장 잠재력이 충분한 포트폴리오 ▶탄탄한 기술·사업... Read more
FT,한국의 경제성장 끝나간다,정부 무능력 드러나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한국 정부 주도의 용인 반도체 단지 투자플랜이 낡은 관성에 젖어있는 한국 성장동력의 무능력함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한국의 경제 성장이 끝나간다고 보도했다. FT는 그 원인으로 제조업 대기업의 혁신이 부재하고 한국 정부의 무능력함 때문이고, 정부주도로 용인반도체클러스터 투자를 주도한 것이 대표적인 무능력한 사례라고 분석했다. FT는 22일자로 한국에서 문제로 지적된 사안별로... Read more
AI반도체 승부수 인텔,네이버에 러브콜한 까닭은
‘反 엔디비아’를 외치며 AI반도체 시장에 본격 진출한 인텔이 네이버와의 공조를 공론화하면서 네이버의 AI 사업모델에 대한 글로벌 AI업계 및 투자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인텔은 이미 구글에 이어 네이버와 손잡고 인공지능(AI) 맞춤형 반도체와 관련 생태계를 나란히 공개하며 엔비디아가 독점하고 있는 AI반도체 시장 진출을 본격 선언했다. 인텔은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Read more
[위기의 삼성전자-①]D램실적,HBM으로 SK하이닉스에 제압당한 삼성전자,예고된 참사
삼성전자의 잃어버린 10년은 예고된 참사’ “결국 창업자 정신입니다. 고 이건희회장은 재벌 2세 경영자였지만, 그가 신사업에 몰두하고 집착하며 그룹사업에 천착하는 모습은 창업자 정신을 능가할만큼 독보적이었습니다. 고 이건희 회장은 모든 가전제품은 물론 휴대폰 등 주력 제품을 실제 분해하며 경쟁사 제품과 내부구조까지 비교하며 우월적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오타꾸처럼 일했어요. 사업부별 기흥 구미... Read more
네이버주총,최수연 대표 “네이버웹툰 미상장 마무리”
네이버는 올해 차별화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AI) 기술력 강화에 총력전을 펼치고 네이버웹툰의 미국 증시 상장을 예정대로 마무리키로 했다. 네이버는 28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1784에서 열린 제25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제25기(2023년)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정관 일부 변경의 건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의 건 ▲사외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총 6건을 의결했다. 네이버는... Read more
크래프톤,연매출 1조9106억,역대 최대실적달성,2조클럽 눈앞
크래프톤이 지난해 매출 1조9106억원을 기록하며 연 매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IP의 견고한 성장세에 힙입어 2조 클럽을 눈앞에 두게 됐다. 크래프톤은 8일 연결 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연간 매출 1조 9106억 원, 영업이익 7680억 원, 당기순이익 5941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크래프톤은 연간매출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데이어,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3.1%, 2.2%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18.8% 상승하는 등 이익구조가 크게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크래프톤은 지난해 4분기 매출은 5346억 원, 영업이익 1643억 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각각 전년동기대비 12.8%, 30.3% 늘어난 수치다. 크래프톤의 성장세는 지난해 배틀그라운드, PC•콘솔 부문은 매출이 전년 대비 37% 증가했으며, 12월 최대 동시접속자 수 또한 연중 저점 대비 70% 상승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는 지난해 서비스를 재개한 이후 트래픽과 매출 모두 빠르게 회복하며,... Read more
삼성전자,세계최초 AI폰,‘갤럭시S24’발표,통화중 동시통역가능?
삼성전자가 17일(현지시간) AI를 통해 통화대화중 실시간으로 통역을 해주는 기능을 제공하는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미국 새너제이에 위치한 SAP센터에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를 개최하고, AI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방식을 혁신한다는 슬로건과 함께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삼성전자 MX사업부장 노태문 사장은 “갤럭시 S24 시리즈는 스마트폰 시대를 넘어 새로운 모바일 AI폰의 시대를 열 것”이라며, “갤럭시 AI는 사용자가 세상을 경험하는 방식을 바꾸고...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