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줄도산 카운트다운-②]다단계 불법 투기판으로 전락한 ICO [ICO줄도산 카운트다운-②]다단계 불법 투기판으로 전락한 ICO
사기로 막 내리며 연쇄 파산위기를 맞고있는 국내 ICO(가상화폐공개)프로젝트. 가상화폐,코인을 발행해 수백억원,천억원대가 넘는 투자금을 받아온 국내 ICO프로젝트중 70여개가 다단계 판매를 통해 투자수익을 빼돌리는 불법 투기판으로... [ICO줄도산 카운트다운-②]다단계 불법 투기판으로 전락한 ICO

사기로 막 내리며 연쇄 파산위기를 맞고있는 국내 ICO(가상화폐공개)프로젝트.

가상화폐,코인을 발행해 수백억원,천억원대가 넘는 투자금을 받아온 국내 ICO프로젝트중 70여개가 다단계 판매를 통해 투자수익을 빼돌리는 불법 투기판으로 전락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 ICO추진기업 투자자중 90% 정도가 실제는 코인을 저가에 할당받은 후 곧바로 다단계판매업자를 거쳐 유통해 곧바로 투자금을 회수하는 것으로 피치원미디어 취재결과 11일 밝혀졌다.

이에 따라 코스닥 등 자본시장을 통하지 않고 사업 주체가 직접 코인을 발행, 판매함으로써 자금조달을 할 수 있는 등 새로운 혁신적 자금 조달방식이라고 주장해온 ICO는 실제로는 이해관계자들이 코인의 차액을 노린 불법 다단계 투기판으로 전락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와중에 ICO프로젝트에 투자한 투자자에 대해서는 사업 주체가 수백억원을 투자해주는 대가로 코인 발행가를 낮게 책정해주는 동시에 다단계판매업자를 통해 전국을 돌며 개미투자자 대상 코인사업설명회를 실시, 초기 투자자가 차액을 남기고 곧바로 코인을 다단계로 판매해 원금회수 및 투자수익을 남기도록 해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다단계판매를 전문으로 알선하는 중개업자들은 매달 수십차례 전국을 돌며 해당 코인 사업설명회를 개최, 개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해당 코인이 가상화폐거래소에 곧 상장될 것이라며 구매를 지속적으로 부추키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초기 투자자 코인물량은 이들 중개업자를 통해 개미투자자들에게 전가되고 투자자와 사업 주체는 자체 발행 코인을 이런 다단계유통 채널을 통해 개미투자자에게 고가에 떠넘기는 등 사실상 주식에 해당하는 코인의 불법적 거래를 반복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는 국내 ICO프로젝트 가운데 90% 이상이 대부분 사업모델이 부실해 블록체인 기반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내지 못한 채 정상적인 가상화폐거래소 상장을 하지 못해 개미투자자 피해와 손실만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이미 S,P,Y 등 20개 가까운 해외 ICO프로젝트가 이미 수백억원, 1000억원대 투자금을 유치하고도 블록체인기반 사업을 시행하기도 전에 발행코인을 다단계판매를 통해 유통시켜 투자금을 대부분 회수하고 사업주체 기업은 운영자금을 완전 소진 후 잠적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에 본사를 둔 50여개 ICO프로젝트 역시 ICO직후 곧바로 다단계판매를 통해 발행코인을 유통시켜 대형 투자자들은 대부분 투자금 회수 및 투자수익을 거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와중에 실제 상당수 기업이 다단계판매 중개업자와 결탁해 코인발행 전부터 전국단위의 사업설명회 및 코인상장계획을 발표하며 지역 사업설명회 별로 수천명씩 개미투자자를 끌어 모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주로 서울 강남과 부산 등 광역시를 통해 집중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코인사업설명회는 오프라인행사에 2000~3000명이 몰리는 것으로 알려져 개미투자자 손실은 앞으로 천문학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1월말 부산에서 열린 모 코인사업설명회에는 2000여명이 몰려 엄청난 성황을 이루는 등 코인 다단계판매 목적의 사업설명회는 현재도 전국단위로 열리고 있다. 지난주말 서울에서 열린 다단계 코인사업설명회 역시 2500여명이 넘는 인원이 몰리는 등 여전히 성업중이다.

코인행사

다단계

[지난 주말 서울에서 열린 코인사업설명회 ]

이에 따라 60여개 ICO프로젝트가 사실상 투자금을 대부분 소진, 연쇄 파산위기를 맞고 있는 데다 대다수 ICO가 투기성 다단계판매업으로 전락함에 따라 향후 ICO와 STO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높게 일고 있다.

문제는 무더기 연쇄 파산 위기에도 불구하고 ICO프로젝트에 대한 회생방안을 마련하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해 1조원에 달하는 개미투자자 피해는 불가피하다는 사실이다. ICO의 경우는 주식처럼 발행한 코인이 이미 시중에 대거 유통 중인 상황이라 사업구조조정 및 감자, 유상증자 같은 전통적인 기업회생 방식 자체를 동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미 ICO프로젝트 코인관련 커뮤니티에는 사기코인과 사업추진 기업의 코인발행구조와 자금집행내역 공개를 요구하고 각종 의혹을 제기하는 글들이 쏟아지고 있다.

한 투자업계 관계자는 “국내 벤처캐피털이 ICO프로젝트에 투자하지 않는 것은 투자금액에 해당하는 주식을 보유하는 게 아니라 코인을 받기 때문”이라며 “현재 국내 ICO는 대부분 한탕을 노리는 투기세력의 다단계판매장으로 전락한 지 오래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재 ICO의 경우 누구나 자금을 조달할 수 있지만, 상장사처럼 외부감사의무 등 회계투명성을 확보할 방법 자체가 없고 어떤 규제도 받지 않기 때문에 투자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외부에서 전혀 알 수 없는 구조”라며 “자금을 모집한 뒤 자취를 감추거나 스캠(사기)코인이 범람할 수밖에 없는 구조여서 정부 규제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ICO줄도산 카운트다운-①]사기로 막내리는 ICO프로젝트,1년만에 허공에 1조원 날리다

관련기사 =  표철민,3세대 거래소오픈∙블록체인 전용타워건립,“서울,글로벌 블록체인성지로 만들겠다”

관련기사 =  카카오이어 네이버도 블록체인투자사 ‘언블락’출범,ICO생태계후끈,‘정부 ICO규제?No problem’

관련기사 =  빗썸,피치원미디어 보도이후 투기논란 거세자 팝체인상장,결국 전면 보류

관련기사 =  빗썸,단 2명이 코인 92% 보유한 팝체인코인 상장추진,투기작전 세력의혹,당국 ‘폭탄’예의주시 

관련기사 = 북경대교수 성폭행∙자살사건 필사적 은폐 중국당국,블록체인이 순식간에 무력화,전세계 폭로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