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원뷰]수소강국의 허황된 꿈,난립하는 수소발전소,오염물질 배출주범 [피치원뷰]수소강국의 허황된 꿈,난립하는 수소발전소,오염물질 배출주범
수소경제시대를 주도한다는 슬로건아래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붐과 관련해, 실제는 오염물질배출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나 전면적인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게 일고있다.   정부의 수소경제 육성정책과... [피치원뷰]수소강국의 허황된 꿈,난립하는 수소발전소,오염물질 배출주범

수소경제시대를 주도한다는 슬로건아래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붐과 관련해, 실제는 오염물질배출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나 전면적인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게 일고있다.  

정부의 수소경제 육성정책과 현대기아차그룹의 수소차 인프라 확충전략 및 정유회사간 이해가 맞아떨어지면서 전국 곳곳에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잇따라 건립되고 있지만,여전히 액화가스에서 수소를 축출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오염물질이 배출되고 있어 ‘친환경 수소경제’라는 정부 및 현대차그룹의 슬로건에 심각한 오류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전국 주요 지역에 들어섰거나 건립예정인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둘러싸고 지역주민 반발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현재 정부는 수소산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해 수소차 및 수소생산기지구축에 이어 수천억원대 지원에 나서고 있고,현대차와 SK그룹,포스코,한화,효성 등 5대 그룹은 정부 그린뉴딜정책에 맞춰 2030년까지 총 43조4000억원을 투입,수소생산,유통저장 및 활용등 수소 전주시생태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2030년까지 무려 43조원을 투자,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발표가 나오자말자, 철원·청주·충주·울진·음성·문경·안동을 비롯해 전국의 중소 도시에 소형 연료전지 발전소를 핵심으로 하는 수소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기업이 우후죽순 등장했다.

문제는 정부가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가정 및 건물용 수소연료전지의 경우 일정 규모이상의 건물(1000㎡)에서 설치의무 혹은 설치장려금을 지원하고 나서면서 전국에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무분별하게 건립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국내 운영중인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3곳. 경기(58.8MW)·노을(20MW)·부산(30.8MW) 그린 에너지로 각각 경기 화성, 서울 마포, 부산 해운대에 있다. 현재 정부의 수소경제정책에 따른 정책자금 지원과 맞물려 천연가스를 생산하는 정유회사 및 LNG회사를 중심으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이 대거 추진중이다.

문제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의 경우 수소추출과정에서 엄청난 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어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무공해 친환경에너지”라는 정부와 지자체의 홍보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이다. 화석연료를 태우는 화석발전소에 비해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면에서 더 친환경적이란 평가는 맞지만 여전히 엄청난 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전문가들은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 범주에 넣어 홍보하는 것 자체에 심각한 착시현상이 있다고 주장한다. 신·재생 에너지는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로 구분되는데, 재생에너지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 즉,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채워지는 에너지로 태양열 발전소, 풍력 발전소 등이 해당된다.

반면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범주에 들어가는 신에너지의 경우 결국 화석연료를 이용해 에너지를 얻기 때문에 오염물질 배출은 불가피하다. 실제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의 경우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질소화합물이나 황화합물 등의 엄청난 오염물질을 배출한다.

실제 인천지역의 경우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으로 여전히 논란이다.주요 지자체들이 주민동의없이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을 잇따라 허가하면서 마찰이 빈발하고 있다.실제 인천 동구지역의 경우 39.6MW(메가와트)급의 발전소가 주거지와 200~300미터 거리에 건립될 정도로 난립한 상태고,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LNG기지 내에 100MW급의 국내 최대 규모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도 추진중이다.

이덕환 서강대 과학커뮤니케이션 교수는 “수소가 청정연료라는 주장은 황당한 궤변”이라며 “부생수소를 만드는 원유의 정제과정에서는 엄청난 양의 이산화탄소(온실가스)가 배출되고 상당한 오염물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문제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에서 개질수소를 생산하기 위해 천연가스(메테인)를 고온의 수증기로 열분해하는 과정에서도 엄청난 오염물질이 배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지난해부터 철원·청주·충주·울진·음성·문경·안동을 비롯해 전국의 중소 도시에 소형 연료전지 발전소를 핵심으로 하는 수소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기업이 우후죽순 등장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전국이 ‘수소강국’의 허황된 꿈에 들뜨기 시작했다”며 일갈했다.

이덕환 교수는 수연료전지가 대표적인 친환경·청정 발전설비로 알려져 있지만,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지구의 대기를 뜨겁게 만들어버리는 이산화탄소나 미세먼지가 배출되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일 뿐,실제는 엄청난 오염물질을 배출한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의 생산이 생각보다 훨씬 어렵고,전 세계 어디에서도 충분한 양의 그린수소를 생산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들어 수익성도 친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심각한 문제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실제 수소 1t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5.5t 이상의 온실가스가 배출된다. 설비에 따라서는 20t의 온실가스가 배출될 수도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심지어 수소충전소에서도 온실가스가 배출된다. 결국 정부가 천명한 수소 강국의 꿈을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2700만t 수소 중 80%를 수입하겠다는 탄소중립 시나리오는 비현실적이라는게 이덕환 교수의 진단이다.

이 교수는 “우리나라의 탄소중립을 위해서 다른 나라가 엄청난 양의 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해줄 것이라는 기대는 순진한 것”이라며 “비전문가들이 만든 탄소중립안으로 인해 수소강국의 허황된 꿈이 만들어진 꼴”이라고 질타했다.

무엇보다 수소의 강력한 폭발 위험성도 수소강국을 천명한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에 최대 걸림돌로 떠오르고 있다. 2019년 건물 전체가 날라갈 정도로 엄청난 폭발 위력을 보인 강릉 모 대학연구소 수소 폭발 사고가 단적인 예다.

폭발위험뿐 아니라 가장 가벼운 기체인 수소의 운송·저장 역시 기술적으로 쉬운 일이 아니다. 비용과 경제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다.

전문가 그룹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왜곡된 인식도 바로잡아야 한다. 이미 수소연료전지 자동차가 도심의 미세먼지를 깨끗하게 정화시켜준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는 거짓 홍보였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수소자동차에 탑재돼 있는 수소연료전지의 역할은 자동차를 직접 움직이도록 해주는 것이 아니라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실제 현대자동차가 생산하는 수소차의 경우 전기차의 60%나 되는 용량의 배터리가 장착돼 있다. 즉 수소차 역시 배터리 충전만 수소로 할뿐 ‘(수소)전기차’일 뿐이라는 지적이다.

정부 수소경제 정책자금이 쏟아지면서 정부의 보조금을 노리는 기업들이 친환경 슬로건을 내건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으로 또다시 전국 주요 지역 환경을 망치며 태양광·풍력의 뼈아픈 경험을 재탕할 우려가 높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관련기사 = [피치원뷰]현대차,수소차사업 포기한다,차기정권 수소경제로드맵 손질불가피

관련기사 = 논산시·환경부·현대차합작 ‘논산시 수소경제도시정책’,알고보니 탄소배출도시?

관련기사 = 전기차올인 현대차 정의선,이번엔 ‘유럽현지 양산’전기차 2위 노린다

관련기사 =  현대차 ‘2030년 내연기관 중단’..‘2025년 전기차 100만대판매,전기차 올인’

관련기사 =  ‘전기차올인’선언 현대차그룹,이번엔 LG화학과 전기차용 배터리공장 합작설립

련기사 = [피치원뷰]낯뜨거운 수소경제로드맵,대놓고 ‘현대수소차보급 늘려라’논란

관련기사 = [수소차논란-④]낯뜨거운 수소차성능 예찬론,치명적 아킬레스 ‘넘 비싼 가격’

No comments so far.

Be first to leave comment below.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