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254조 허수주문사건이어 시한폭탄 트레이드마이닝 ‘자전거래’도 터지나 업비트 254조 허수주문사건이어 시한폭탄 트레이드마이닝 ‘자전거래’도 터지나
국내 토큰이코노미의 근간을 뒤흔들 사건이 터졌다. 국내 최대 암호화폐거래소 업비트가 전산시스템을 조작, 회사가 암호화폐를 사고파는 이른바 ‘자전거래’를 통해 15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불법 편취한 혐의로... 업비트 254조 허수주문사건이어 시한폭탄 트레이드마이닝 ‘자전거래’도 터지나

국내 토큰이코노미의 근간을 뒤흔들 사건이 터졌다.

국내 최대 암호화폐거래소 업비트가 전산시스템을 조작, 회사가 암호화폐를 사고파는 이른바 ‘자전거래’를 통해 15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불법 편취한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기소 된 사건은 국내 암호화폐거래소 존립 자체를 위협할 메가톤급 사건이다.

문제는 검찰이 21일 업비트가 차명 계좌를 활용해 자산을 편취하고, 일반 회원인것처럼 속여 가장매매 4조2670억원을 실행한 혐의로 임원 3명을 불구속기소하자 업비트가 즉각 사실이 아니라도 공식 입장을 밝혔다는 점이다.

■ 믿기 힘든 검찰 수사결과, 업비트 254조원대 허수주문, 충격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부장검사 김형록)가 21일 발표한 암호화폐거래소 운영자 비리사건 수사결과에 대해 업비트가 정면으로 반박하면서 과연 어느 쪽 주장이 사실인 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검찰이 발표한 수사결과는 업비트 운영자가 임의로 생성한 회원 계정에 암호화폐 등 자산을 예치하지 않고도 마치 1221억원 상당 실물자산을 예치한 것처럼 전산을 조작, 2개월간 4조2000억원 상당 가장매매(자전거래)와 254조5000억원 상당 허수 주문을 통해 암호화폐 거래량 부풀리기, 임의로 가격을 설정했다는 게 요지다.

거래소 오픈 초기 총거래량의 3%에 해당하는 4조2671억원 규모를 업비트가 자전거래를 했다는 충격적 내용이다. 결국 이런 자전거래를 통해 업비트 거래소의 거래가 성황을 이루고 있는 것처럼 속여 더 많은 암호화계 거래고객을 끌어모았다는 것이다. 검찰은 업비트 임직원이 일반회원처럼 거래에 참여, 잔액이 조작된 계정으로 비트코인 1만1500개를 매도하고, 대금 1491억원 상당을 편취했다는 게 검찰 측 주장이다.

검찰이 발표한 수사 결과가 사실이라면 암호화폐거래소 업비트는 기업 도덕성 측면에서 회복하기 힘들 정도의 치명타가 될 수 있다. 업의 본질에 대한 것을 지키지 않은 심각한 모럴해저드 때문이다. 이를테면 증권거래소가 매일 특정 주식을 허위로 자전거래를 해 주가를 올리고 조작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일반 투자자,암호화폐 보유자가 이런 자전거래를 해도 심각한 상황에 거래소 자체가 자전거래를 통해 거래량을 부풀렸다는 사실은 절대 해서는 안 될 불법을 저지른 심각한 모럴해저드이기 때문이다.

검찰은 이미 올초부터 국내 주요 암호화폐거래소 거래내역을 면밀히 들여보기 시작했으며, 이미 두나무 이사회 의장과 재무이사, 퀀트팀장 3명 내부 임직원 3명을 통해 허위와 회사가 사고파는 이른바 자전거래를 한 내용을 상당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비트의 운영사인 두나무는 카카오의 자회사여서 이번 기소 여부가 카카오에까지 불똥이 튈지도 주목된다. 카카오의 두나무 지분율은 22.3%로, 이석우 전 카카오 대표가 현재 두나무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 초비상 업비트, 전면 부인 배수진,하지만 불법 자전거래는 알려진 관행

검찰 발표에 업비트가 즉각 “사실이 아니다”라며 사기 등 주요 혐의에 대해 강력히 부인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업비트는 21일 서울남부지검의 기소 발표와 관련, “검찰이 발표한 가장매매, 허수주문, 사기적 거래를 한 사실이 없다”면서 “보유하지 않은 가상화폐를 거래하거나 이를 통해 이득을 취한 적이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업비트는 법인계정을 만든 것은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한 것이었고, 다만 급격한 거래량 증가로 장애가 발생, 오류를 바로잡고자 회사 보유 자산으로 거래를 한 바는 있다고 공식 해명했다. 업비트는 이를 통해 회사도 임직원도 어떤 이득을 취한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24일 오픈한 업비트는 거래초기 이미 자전거래의혹이 짙은 거래물량이 매일 수도 없이 반복돼 가상화폐거래소 업계에서는 초기 업비트의 엄청난 거래물량 폭주는 사실 내부 자전거래에 의한 것이라는 의혹이 끊이지 않은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사실 업비트 오픈 당시 이상하게 많은 물량이 거래돼 당시부터 허수 매매 및 자전거래 의혹이 있었다”면서 “지표상 특정 화폐가 그렇게 많이 거래될 수 없는 상황인데, 엄청난 거래물량을 기록한다거나, 이상하게 같은 수량의 물량이 반복해 거래되는 사례가 빈발했다”고 밝혔다.

문제는 업비트가 거래소를 오픈하자마자 이런 자전거래를 통해 엄청난 거래물량을 기록하면서 빗썸과 비슷한 규모로 고객을 확보한 바있다. 실제 업비트는 순식간에 국내 거래물량 측면에서 1,2위를 다툴 만큼 급속도로 거래물량이 늘어난 바 있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평가다.

이 때문에 검찰 수사결과에 대해 업비트가 사실무근이라고 전면 부인하지만, 업계는 업비트의 자전거래는 이미 다 알려진 사실이라는 반응이다. 업비트 역시 사기를 친 적은 없지만, 자전거래와 관련, 거래소 오픈 초기 마케팅 목적이었다고 공식 해명하고 있다.

문제는 업비트에 대한 검찰수사결과 발표에도 불구하고 업비트의 자전거래로 인해 손해를 본 사람이 없다는 점 때문에 향후 재판과정에서 ‘유죄 여부’를 놓고 치열한 법리 다툼이 예상된다.

거래소 업계는 “사실 자전거래를 통해 피해를 보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이를 사기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논란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입장과 함께 향후 이 부분이 재판과정에서 어떻게 결론이 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또 다른 핵폭탄, 트레이드마이닝 거래소의 자전거래 관행,언제 터지나

블록체인 생태계의 근간으로 떠오른 토큰이코노미(Token Economy). 문제는 상당수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토큰이코노미의 잘못된 설계로 ‘트레이드마이닝(Trade-to-Mine) 거래소’라는 기형적 ‘자전거래’를 초래하면서 토큰이코노미를 황폐화시키고 있다는 사실이다.

업비트 사건에 이어 향후 핵폭탄급으로 등장할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일반적 평가다. 트레이드마이닝 거래소의 심각성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자전거래가 이젠 거의 일상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통상 이런 류의 거래소들은 ‘거래 수수료를 고객과 나누겠다’는 그럴듯한 슬로건을 내세우지만, 실상은 토큰 소유자의 자전거래를 부추키는 악순환 고리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 이들 거래소는 암호화폐 거래 시 토큰을 발행, 이를 보상으로 제공하고, 토큰 보유자에게 거래 수수료를 배당하는 구조로 돼있다. 문제는 이런 구조가 폭발적인 거래 유동성 증가로 이어져 거래량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릴 것 같지만, 실상은 정반대의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암호화폐 거래고객들은 보상 토큰을 받기 위한 암호화폐 거래는 가격 등락으로 더 큰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자본손실 리스크없이 보상만 받는 ‘자전거래’유혹에 쉽게 노출된다는 사실이다. 문제는 자전거래를 통해 거래를 일으키고 토큰을 받는데, 이때 발생한 거래 수수료보다 보상받을 수 있는 토큰의 가격이 높다면 계속해 자전거래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이다.

결국 자전거래에 의해 거래량은 증가하지만, 실질 유동성은 증가하지 않아 결국 정상 거래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 정상 거래자들은 허수 거래물량으로 인해 잘못된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자전거래를 막을 방법이 없다는 사실. 현실적으로 자전거래를 차단할 방도가 딱히 없다는 게 현실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트레이드마이닝 거래소’여건상 자전거래를 막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만약 인위적으로 막는다고 해도 계정을 두 개, 세 개 그리고 수십 개 생성해 랜덤하게 거래를 하는 식으로 이를 피해 이득을 취하는 방법이 등장할 게 뻔하기 때문에 막을 수 없다”고 밝혔다.

문제는 거래소가 거래 시 계속해 토큰을 발행,지급해야 해 실질적 거래물량 확대에 어떤 기여도 하지 않은 자전거래자들에게 계속 주식을 발행, 주식가치를 떨어트리는 것과 흡사한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는 셈이다.

주식시장으로 치면 특정 종목에 계속해 신주를 발행해 자전거래하는 특정 집단에 계속 분배해주는 식이다. 토큰 구매자는 거래소가 활성화돼 토큰 가치상승을 기대하며 투자하지만, 실상은 가치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결국 이런 반복된 토큰 발행은 결국 암호화폐 가치를 떨어뜨리고 수많은 투자자의 분노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코인캐스트,데이빗,비트박스등 상당수 거래소에서 이런 토큰 구매자의 자전거래가 매일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검찰이 발표한 업비트 사태에 이어 ‘트레이드마이닝 거래소의 자전거래 역시 향후 핵폭탄급 부실사고로 이어질까 우려되고 있다.

토큰이코노미는 상당 기간 침체기와 함께 어두운 터널을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우려된다. 검찰이 발표한 21일은 업비트 거래물량이 오히려 늘어나는 기현상을 빚기도 했지만, 장기적으로 치명적 악재로 작용할 공산이 커 보인다.

lg그룹

No comments so far.

Be first to leave comment below.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