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위치기반,날씨정보 등 ‘오픈API’ 3월말로 종료,스타트업계 “왜?”혼란가중 SK플래닛 위치기반,날씨정보 등 ‘오픈API’ 3월말로 종료,스타트업계 “왜?”혼란가중
SK플래닛이 17일 오후 공지안내를 통해 그동안 국내 개발자 육성 및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개방해온 ‘Open API 프로젝트’를 오는 3월말로 종료키로 해 이를 기반으로 앱... SK플래닛 위치기반,날씨정보 등 ‘오픈API’ 3월말로 종료,스타트업계 “왜?”혼란가중

SK플래닛이 17일 오후 공지안내를 통해 그동안 국내 개발자 육성 및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개방해온 ‘Open API 프로젝트’를 오는 3월말로 종료키로 해 이를 기반으로 앱 서비스를 개발해온 스타트업계가 혼란을 겪고 있다.

SK플래닛 개발자센터가 제공해온 ‘오픈 API’는 SK그룹이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오픈이노베이션센터 및 2010년 설립된 SK상생혁신센터를 통해 제공해온 오픈개발 플랫폼으로, 위치기반 데이터베이스 등을 제공해 스타트업계에 호평을 받아온 서비스다.

SK플래닛은 공지사항 안내를 통해 “내부 리소스 효율화를 따라 SK플래닛 개발자센터와 오픈 API제공을 올해 3월까지만 제공하고 종료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SK플래닛은 이에 따라 종료 과정의 일환으로 19일 자부터 신규 사용자 가입과 기 가입자의 서비스변경 또한 중단한다고 밝혔다. 개발자센터 운영도 중단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개발자센터SK플래닛은 개발자센터의 API를 대체할 수 있는 API들에 대해서는 추후 공유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SK플래닛 개발자센터는 조직 자체가 없어지게 됐으며 관련 오픈 API는 SK텔레콤으로 이관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SK플래닛이 그동안 제공해온 오픈 API를 전격 중단함에 따라 이를 토대로 하는 위치기반 앱서비스 등을 제공해온 스타트업은 당장 데이터베이스를 교체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리게 됐다.

SK플래닛이 제공해온 오픈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이를 기반으로 앱서비스를 개발한 스타트업들이 데이터베이스를 불러오고 활용할 때 이용하는 인터페이스다. 이를테면 위치 기반 음식점이나 숙박시설을 추천하는 앱을 개발할 경우,음식점 및 호텔 위치나 가맹점 현황을 직접 발굴할 필요 없이, SK플래닛 오픈API를 이용, 이미 SK플래닛이 가지고 있는 위치 기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경우다.

SK플래닛이 3월 말로 오픈 API 제공을 중단함에 따라 그동안 티맵 등 지도정보는 물론 길 찾기, 날씨정보, GPS제어,주소검색 등 위치기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온 스타트업들은 SK플래닛이 제공하는 DB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됨에 따라 네이버, 카카오 등 새로운 오픈API로 교체해야 한다.

실제 SK플래닛은 티맵, 11번가 등 위치 기반 혹은 커머셜과 같은 다양한 API를 가지고 있고, 이를 개방해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에 제공해왔다. SK플래닛은 지난해 11월 말께 개발자센터에서 서비스를 제공해왔던 티맵 API 서비스를 SK텔레콤 개발자센터(developers.sktelecom.com)에서 제공한다고 공지한 바 있다.

회사 측은 당시 공지를 통해 지난해 12월 1일부터 티맵 API 서비스용 신규 앱 키 발행을 중지한 데 이어, 지난 10일 개발자센터 홈페이지를 종료하고, 4월 1일부터 티맵 API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기존 티맵API 사용자는 3월 말까지 SK텔레콤 개발자센터에 가입, 서비스를 신청해야 한다. SK플래닛은 SK텔레콤 개발자센터로 이관할 경우, 티맵 API 사용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오픈API를 모두 중단하는지, 부분적으로 중단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앱서비스 업체들은 “오픈 API를 몇년도 안돼 중단한다면 어떻게 공개 오픈 API를 믿고 개발할수 있는가”라며 “상생협력차원에서 개발자를 위해 대거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게 불과 몇년전인데,너무한 조치”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SK플래닛이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고 있는 오픈API는 5개 분야다.

▶ 11번가

11번가 서비스는 SK플래닛의 선진기술을 활용하여 만든 편리하고 안전한 쇼핑을 할 수 있는 신개념의 오픈 마켓입니다.11번가의 API는 작게는 운영 사이트의 다양한 서비스 활용을 지원하고, 넓게는 창조적이고 다양한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11번가 기술과 서비스를 공유합니다. 현재 상품정보 API만 제공되며, 개인 구매 정보(구매내역, 장바구니, Wish list 등)는 추후 오픈 할 계획입니다.

▶멜론 

멜론 서비스는 국내 최대 가입자와 음원을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음악 플랫폼의 대표 브랜드이며, 다양한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유비쿼터스 감상 환경을 제공합니다. 멜론의 음원/음악 정보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수의 AP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yrupBox

나 사용 가능하고, 4500만 장 이상의 멤버십 카드를 발급한 국민 모바일 전자지갑 SYRUP. 멤버십, 쿠폰, 사용자만의 혜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YRUP 사용자 편의성 증진을 위해 SyrupBox API를 오픈합니다. SyrupBox API를 통해 1200만 Syrup 사용자에게 쿠폰, 티켓을 전달하세요!

▶ Smart Touch

SK플래닛의 스마트터치 서비스는 NFC기능을 내장한 스마트폰이나 NFC USIM 카드를 활용하여 다양한NFC 기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mart Touch 서비스는 교통서비스를 비롯하여, ID 카드 서비스, 결제 서비스, 주차 서비스 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Smart Touch는 USIM / NFC 정보를 조회하거나 SKT 가입자여부를 확인하는 Open AP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OK CASHBAG 간편결제 

OK CASHBAG 간편결제 기능은 3rd Party 앱에서 OK Cashbag 결제 수행시, 복잡하고 기억하기 힘든 온라인 비밀 번호를 사용한 것이 아니라 기 인증된 OK CASHBAG 앱의 결제 기능을 활용하여 4자리 앱 비밀 번호 만으로 간편하게 포인트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  최태원 SK회장 내연녀 댓글재판,”믿기힘든 텅빈 기소장과 정신나간 검찰”SK그룹 무리수 역풍맞다

관련기사 =  최태원 회장 내연녀 댓글재판중 SK직원 녹음하다 적발,판사 “회장 개인사에,직원이 일안하고 왜왔냐?”격노

관련기사 =  최태원SK회장 내연녀재판,증인나선 SK직원,“내연녀 대졸,쌍첩아니다.회장님한테 들었다”위증논란

관련기사 =  최태원SK회장 내연녀 댓글재판 극적인 반전,판사 “내연녀 학력위조 맞네,내연녀 모친도 첩이야?”

 

 

No comments so far.

Be first to leave comment below.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