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대체연료자동차 시장,전기차압승,수소차 완패,점유율 ‘33% vs 0.0004%’ EU대체연료자동차 시장,전기차압승,수소차 완패,점유율 ‘33% vs 0.0004%’
지난해 유럽에서 판매된 수소차는 221대에 불과하지만 전기차는 9만9661대가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상반기기준 수소차는 95대가 팔린 반면 전기차는 무려 10만6681대가 신규등록된 것으로 나타났다. EU집행부에서... EU대체연료자동차 시장,전기차압승,수소차 완패,점유율 ‘33% vs 0.0004%’

지난해 유럽에서 판매된 수소차는 221대에 불과하지만 전기차는 9만9661대가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상반기기준 수소차는 95대가 팔린 반면 전기차는 무려 10만6681대가 신규등록된 것으로 나타났다.

EU집행부에서 운영하는 유럽 내 대체연료 관측기관(EAFO)가 집계한 지난해 유럽내 신규 등록차량 가운데 전기자동차 신규등록대수가 19만9661대를 기록, 전체 대체연료 등록차량 61만5034대 가운데 3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소차는 전체 등록차량의 0.0004%에 불과한 수준에 그친 것으로 집계됐다.

압축천연가스차인 CNG의 경우는 지난해 6만6790대가 팔리는 데 그쳐 전기자동차의 3분의 1수준에도 못 미친 것으로 집계됐다. 석유정제과정에서 나온 가스를 액화시킨 LPG차량 역시 지난해 기준 16만1940대가 팔려 전기자동차보다 3만8000여대가 덜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CNG차량과 LPG차량은 전기자동차가 등장하기 이전에는 빠르게 판매량이 늘어나는 확산추세를 보이다가 전기자동차가 대중화에 접어든 2013년께 각각 9만6950대, 20만8800대를 기점으로 판매량 피크를 찍은 이래 매년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CNG차량과 LPG차량의 경우 전기자동차 등장 이후 빠르게 사그라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CNG차량과 LPG차량의 급격한 퇴조와는 달리 전기충전과 엔진을 동시에 사용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차량은 전기자동차와 비슷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PHEV차량은 지난해 기준 EU 33개국에서 총 18만6422대가 등록된 것으로 나타나 전기자동차를 이어 전체 대체연료차량 가운데 두 번째로 큰 규모를 보였다.

하지만 지난해 등록대수에서 불과 1만3000여대 차이에 불과했던 전기자동차와 PHEV차량은 올해 상반기 각각 10만6681대, 5만6030대를 기록, 더욱 격차가 커지는 등 전기자동차 판매량은 빠르게 늘어나는 반면 PHEV는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만한 점은 수소차의 경우 2013년 처음으로 37대가 EU에서 등록된 데 이어 2014년 40대, 2015년 189대, 2016년 152대,2017년 187대, 2018년 221대, 올해 상반기 95대에 그치는 등 등록된 차량 대수가 매년 큰 차이가 없는 정체지만,전기자동차의 경우 2008년 316대를 시작으로 2011년 1만1495대, 2013년 3만3222대, 2015년 8만7764대, 2017년 13만5109대, 지난해 19만9661대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 대조를 이루고 있다.

사실상 전기자동차가 대체연료 자동차시장을 사실상 장악하기 시작하면서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시장의 6분의 1수준까지 판매량을 기록하는 등 이미 대중화 단계를 넘어서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통계

[ EAFO가 집계한 EU내 대체연료 자동차 신규등록대수 현황 ]

EU에서 매년 신차등록 규모는 기존 내연기관차량의 경우 연간 640만대 수준이지만, 전기자동차를 포함한 대체연료 차량은 되는 지난해 61만5034대에서 올해는 1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주목할 대목은 EU내 신차등록 대수는 올해 1분기 172만2442대에 그쳐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9% 감소하는 등 매년 뚜렷한 감소세를 보이는 반면 전기자동차 및 HPEV차량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시장은 대체연료 차량이 지난해 기준 EU내 전체 내연기관 등록차량의 10분의 1수준에서 올해를 기점으로 6분의 1수준까지 육박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전기자동차 판매량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구가하는 반면 한국의 현대기아차가 집중 개발하고 있는 수소차의 경우는 EU 전체 대체연료 차량 등록대수 가운데 0.0004~0.001%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EU내 충전소 역시 수소충전소의 경우 지난해 70개를 추가 설치, 총 120개에 불과한 반면, 전기자동차 충전소는 EU전역에 17만개를 넘어서는 등 충전소 인프라에서도 수소차는 전기차와 비교하기 힘든 상황인 것으로 집계됐다.

수소차

[ EU내 수소차 충전소 설치현황 ]

실제 EU전역의 전기자동차는 220볼트와 110볼트로도 충전이 가능해 실제 전기차 충전인프라는 17만개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67757928_441512706705029_8370133026377564160_n[ EU내 전기자동차 충전소 설치현황 ]

EAFO는 EU가 지원하는 온라인 포털로, 대체연료 인프라배치 및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다. EAFO는 EU 회원국이 지리적 제약없이 차량용 대체 연료를 완벽하게 통합, 이용할수 있도록 전기,수소는 물론 LPG, 천연가스 등 대체 연료 스테이션을 찾기 쉽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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