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도 타다서비스 진출,‘기울어진 운동장’카카오택시 사업성없다,강경선회 카카오도 타다서비스 진출,‘기울어진 운동장’카카오택시 사업성없다,강경선회
카카오모빌리티가 렌터카를 기반으로 한 승합차 호출 서비스인 일명 ‘타다’와 동일한 승합차 택시 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타다에 대한 법원의 무죄판결과 관련해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도 타다서비스 진출,‘기울어진 운동장’카카오택시 사업성없다,강경선회

카카오모빌리티가 렌터카를 기반으로 한 승합차 호출 서비스인 일명 ‘타다’와 동일한 승합차 택시 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타다에 대한 법원의 무죄판결과 관련해 카카오모빌리티의 렌터카기반 승합차호출 서비스진출설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25일 “시장 상황을 고려해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하는 수준”이라고 공식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렌터카기반 승합차 호출서비스 시장 진출과 관련해서는 “현재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는 게 회사 공식 입장”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카카오모빌리티 내부 분위기는 시장진출에 따른 여론추이를 보며 국토부 ‘타다금지법’통과여부를 지켜본다는 입장이지만, 실제로는 내부적으로 제2타다 서비스 진출을 적극 준비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이번 결정은 택시시장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내부 판단에 따른 것이다.이에따라 카카오택시,타다와 기존 택시업계간 갈등은 더욱 첨예해질 전망이다.

카카오모빌리티가 타다논란에 불구하고 기사포함 렌터카 호출시장 진출을 적극 검토하는 등 사실상 시장진출 제반 준비작업을 서두르고 있는 것은 지난해 7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택시카풀간 상생발전을 위한 ‘택시제도 개편방안’에 따라 추진해온 카카오택시의 사업성확보가 힘들다는 내부판단에 따른 것으로 확인됐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전격적으로 기사포함 렌터카호출시장 진출을 준비중인 것은 기존 택시산업계를 옥죄는 수많은 규제로 인해 정상적인 사업확장 및 사업성을 확보하기 힘든 현실적 장벽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국토부가 발표한  ‘상생발전을 위한 택시제도개편방안’의 핵심은 신규 택시플랫폼사업자에 대해 택시면허를 직접 매입하는 방식이 아닌 의무적으로 기여금을 내도록 해 이 자금으로 잉여 개인택시 면허 감차를 유도한다는 게 핵심이다.

결과적으로 카카오모빌리티 같은 새로운 택시플랫폼 운송사업자의 경우 필요한 운행대수만큼 택시면허를 사는 것과 마찬가지여서 결국 기존 택시업체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카카오택시 사업을 추진해왔다. 직접 택시차량을 소유해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타다의 경우 기여금부담 외에 렌터카 대신 직접 차량을 소유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사업을 접어야하는 위기를 맞았고,결국 서비스를 강행하며 택시업계 고발이 이어지면서 법정까지 가게 된 것이다.

하지만 법원이 타다에 대해 무죄판결을 내리자, 카카오모빌리티 입장이 급선회하고 있어 주목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국회에서 ‘타다금지법’통과가 좌절되고 타다가 합법적으로 사업에 나서, 타다차량이 1만대수준까지 확충할 경우 국내 모빌리티시장은 타다 독주가 될 것이 확실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타다금지법이 현재 국회통과 여부가 불투명해지고 있는 점을 감안, 기사포함 렌터카호출서비스 시장에 곧바로 진출할 수 있는 준비작업에 돌입, 타다와 양강체제를 구축한다는 내부전략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지난해 7월 국토부가 내놓은 택시제도개편방안에도 불구하고 현행 택시관련 규제법이 너무나 촘촘하게 규제를 하고있어, 택시플랫폼 사업성 확보가 힘들다는 게 제도시행 10개월간 카카오택시운영후 내린 내부 결론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새로운 택시플랫폼사업자지만, 택시기사를 뽑아 택시회사에 보내 정규직으로 채용해야 하는 것은 물론, 차량도 구매해 택시회사에 보내야 하고, 교육도 택시회사에 받도록 해야 한다”면서 “기사고용, 택시면허 등을 모두 택시회사에서 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즉 플랫폼사업자가 차량, 택시기사 확보 및 관리 자체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반면 타다의 경우 차량을 구매하지 않고 렌터카로 빌리고, 증차 역시 마음대로 할 수 있고, 렌터카 기사 역시 기간제 알바 채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카카오택시는 타다서비스와의 경쟁 차제가 불가능하다는 셈법이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택시차량도 직접 구매하고 택시기사도 정규직으로 고용해야 하는 문제뿐만 아니다”라면서 “요금은 물론 차량종류 및 색상조차 서울시 허가를 받아야 할 만큼 모든 게 인허가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경우 현재 테스트 중인 ‘벤티’서비스 또한 중형면허에서 대형면허로 전환해야 하는 입장이다.

카카오모빌리티가 ‘타다’와 동일안 기사포함 렌터카호출서비스 시장 진출이 불가피하다는 내부 결론을 내린 배경은 기존 택시면허를 취득해야 하는 플랫폼사업 자체로는 타다서비스와의 경쟁 자체가 불가능할 만큼 기사포함 렌터카호출 자체가 택시시장에 엄청난 진입장벽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타다운영사인 쏘카와 이재웅 대표 역시 타다금지법을 통과시키려는 국토부와 여당에 대해 정면 비난하는 등 배수진을 친 여론전에 나서는 것과 마찬가지로, 카카오택시 측은 타다금지법 통과가 좌절돼 타다가 사업확충에 나설 경우 카카오택시 자체가 거꾸로 심각한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하는 수준에 어떤 것도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가 없다는 공식 입장이지만 이미 기사포함 렌터카 쪽으로 카카오택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는 내부 결론을 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향후 타다금지법 논란은 카카오까지 가세하면서 혁신을 가로막는 타다금지법을 폐지하고 새로운 혁신적 모빌리티 공유서비스를 정부와 정치권이 새롭게 수용해야 한다는 스타트업계 주장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카카오는 카카오모빌리티가 타다처럼 국토부 정책에 전면으로 반기를 들며 독자노선을 걷는 것처럼 비치는 것에 매우 민감한 분위기이며 당분간 택시업계와 상생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산업계 내부에서도 기존 택시업계 이익만 대변하려는 정부정책이 시장에 지속적으로 유효하기 힘들기 때문에 모빌리티 공유서비스에 동조하는 세력이 상당하다는 점을 의식해 겉으로는 국토부의 택시상생제도를 따르는 포지션을 취하되 타다금지법이 폐지되는 시점에는 곧바로 기사포함 렌터카호출 쪽으로 사업을 급선회한다는 투 트랙 전략을 구사한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법원이 최근 기사를 포함한 렌터카호출 서비스 제공하는 타다에 대해 ‘합법’판결을 내린데 이어 카카오그룹까지 가세함에 따라 2월 임시국회 내 불발이 될 가능성이 높은 타다금지법을 국토부와 여당이 손질, 규제를 풀어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국내 최대 모빌리티 플랫폼 ‘카카오T’를 앞세워 기사포함 렌터카호출 서비스에 나설 경우 단숨에 타다와 양강체제를 구축하면서 국내 택시서비스 시장은 순식간에 플랫폼체제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고객 2600만명의 국내 최대 모빌리티 플랫폼 카카오T를 운영하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017년 글로벌 사모펀드 텍사스퍼시픽그룹(TPG)로부터 5000억원을 투자받는 등 풍부한 자금여력과 카카오그룹의 뛰어난 IT기술 및 사업확장성이 최대 강점이다.

카카오그룹이 타다와 동일한 기사포함 렌터카호출 서비스 시장진입으로 대대적인 노선변화를 통해 택시시장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뚫겠다고 내부 방침을 굳힘에 따라 향후 택시시장은 격변기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 [피치원뷰]타다 무죄판결,국토부는 여전히 타다금지법시행 카운트다운중

관련기사 =  검찰,타다 이재웅 1년구형,스타트업계 “총선때보자”,‘택시업 300만명?스타트업 800만명’

관련기사 =  [피치원뷰]타다금지,조롱거리로 전락한 정책리더십,재계∙벤처 릴레이성토 봇물

관련기사 =  타다 이재웅대표,국토부 국장 정면충돌,“정부 제정신이냐?vs 타다 대안있냐?”

관련기사 = [김광일의 후폭풍]타다의 비극,‘정부 7조원투입,개인택시 전량매입만이 해결책’

관련기사 = [피치원뷰]’제2타다’사태로 번지고 있는 택배시장,과잉입법에 ‘혁신’또싹뚝?

관련기사 = 타다기소,업계,“스타트업 죽어가,살려달라”,김경진의원,“타다 투자사 투자철회하라”

관련기사 =  [김광일의후폭풍]검찰 타다기소,‘혁신포기선언 국치일’,더많은 표잃게 된 정부

관련기사 =  [피치원뷰]초강경 국토부,타다 퇴출키로 잠정결론,타다 과연 살아남을까?

관련기사 =  카카오∙타다,엉터리 정부 택시정책탓에 결국 택시회사인수,퇴행하는 승차공유

관련기사 =  [피치원뷰]택시정책발표,타다 사업접나?‘혁신거부,택시편만 든’ 최악의 정책

관련기사 =  이재웅대표 괘씸죄,정부 결국 타다불법 규정,11일발표‘700억원내고 택시면허사라’

관련기사 =  택시업계 분신자살저항,카풀에 통하자 이번엔 ‘타다’정조준,타파라치독려

관련기사 =  네이버 공동창업자 김정호사장,이재웅 쏘카대표에 “날로 먹으면 안된다”직격탄

관련기사 =  최종구위원장 이재웅대표 맹비난,“금융당국 수장이 제정신인가?,금융혁신이나 똑바라 하라”

관련기사 =  홍부총리 “이재웅 본인의지가 없어서 실패”지적에 이재웅“부총리가 남탓만하니 혁신불가”

관련기사 =  이재웅쏘카대표,홍남기장관 “택시∙차량공유 대타협우선”발언에 ‘무책임한 정책’직격탄

관련기사 = [피치원단독]택시단체,대타협기구 합의전,국회의원 159명 사인받아,사전로비 확인

관련기사 =  처절한 카풀업체몸부림,국토부 ‘모두 불법’법개정착수,처참히 잘려나간 혁신의 싹

관련기사 =  처참한 갑질행정,신개념차량공유,꽃도 피기전에 고사반복,‘차차’불법판정,여론폭발

관련기사 =  타다∙카카오카풀 손들어준 정부,8조원 택시시장,‘남은시한5년’파업엔 여론싸늘

관련기사 =  처참한 갑질행정,신개념차량공유,꽃도 피기전에 고사반복,‘차차’불법판정,여론폭발

관련기사 =  [대한민국을 바꾸자-⑥]새로운 대통령,‘규제철폐와의 전쟁’을 선포하라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