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GM과 미 현지 전기차용 배터리공장 설립,미 진출 본격화 삼성SDI,GM과 미 현지 전기차용 배터리공장 설립,미 진출 본격화
삼성SDI가 미국 전기차 배터리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삼성SDI는 8일 제너럴모터스(GM)와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세부투자계획에 합의했다. 삼성SDI 최윤호(사진) 사장은 8일 미국 GM 디트로이트... 삼성SDI,GM과 미 현지 전기차용 배터리공장 설립,미 진출 본격화

삼성SDI가 미국 전기차 배터리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삼성SDI는 8일 제너럴모터스(GM)와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세부투자계획에 합의했다. 삼성SDI 최윤호(사진) 사장은 8일 미국 GM 디트로이트 본사에서 GM 메리 배라 최고경영자(CEO)와 만나 GM전기차용 배터리 전용 합작공장을 설립키로 합의했다.

양사는 미 현지 GM전기차용 배터리공장을 2026년 가동을 목표로 설립키로 하고, 세부 투자 규모, 생산 능력, 생산 제품 등에 대해 추후 협의할 계획이라고 전자신문이 보도했다. 아직 투자규모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대략 4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최윤호 삼성SDI 사장

삼성SDI가 미 현지에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을 설립키로 한 것은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발효이후 GM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이번 미국 내 전기차 배터리 합작은 지난해 5월 스텔란티스에 이은 두 번째다.

삼성SDI는 스텔란티스와 미국 인디애나주에 설립키로 한 합장법인에 대해 미 코코모시 당국의 승인이 남에 따라 최근 본격적인 공장설립에 착수했다. 삼성SDI는 최대 32억달러(4조원)을 투입 ,부지 240만 제곱피트로 축구장면적의 31배에 달하는 규모의 현지 배터리공장을 건립해 2025년부터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 진출에 소극적이던 삼성SDI가 GM과 합작공장을 설립키로 전격 합의한 것은 전기차용 보조금 지급을 규정한 IRA법 시행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그동안 LG에너지솔루션과 전기차용 배터리양산을 위해 3개 합작공장을 설립,투자키로 했던 GM이 이번에 4번째 합작공장 설립과 관련, 전격적으로 LG에너지솔루션을 제치고 삼성SDI를 선택한 것은 배터리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GM은 특히 파우치 배터리 외 각형·원통형 배터리의 안정적 수급을 위해 삼성SDI가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SDI측은 다양한 폼팩터로 배터리를 만들수 있는 자사의 기술력을 GM이 높게 평가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GM은 그동안 LG에너지솔루션과 얼티엄셀즈를 설립, 지금까지 총 3개 공장 투자를 합의한바 있다. 삼성SDI에 비해 LG에너지솔루션은 이미 GM·혼다 등과 미국 현지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중이며, SK온도 포드와 미국 현지 공장을 설립한 바 있다.

손미카엘 삼성SDI 부사장은 4분기 실적 설명회에서 “IRA 이후 더욱 다양한 합작 프로젝트가 논의중”이라며 미국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 진출을 공식화한바 있다.

삼성SDI는 이번 GM과의 합작공장 설립과 관련, 배터리용 부품생산 협력사의 미현지 진출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삼성SDI는 알루미늄 소재의 사각·원형캔, 보호장치인 캡어세이를 생산하는 상신이디피, 신흥에스이씨, 상아프론테크의 미국 현지 공장설립을 지원키로 했다.

상아프론테크는 신흥에스이씨에 이어 전기차 배터리용 보호 장치인 캡어세이 신규 공장을 설립키로 했다. 상신이디피는 삼성SDI 스텔란티스 미국 공장 인근에서 각형·원통형 캔케이스 공장을 세우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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